뷰페이지

진중권 “금태섭 탈당은 민주당 ‘앓던 이’가 떠난 것”

진중권 “금태섭 탈당은 민주당 ‘앓던 이’가 떠난 것”

윤창수 기자
윤창수 기자
입력 2020-10-21 15:55
업데이트 2020-10-21 15:5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금태섭 전 의원.  연합뉴스
금태섭 전 의원.
연합뉴스
진중권 전 동양대 교수가 21일 금태섭 전 의원의 탈당에 대해 민주당 내의 유일한 자유민주주의자가 그 안에서 견디다 못해 결국 당을 떠나야 했다는 것이라고 해석했다.

진 전 교수는 민주당이 금 의원 탈당이 갖는 의미를 애써 평가절하하고 싶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민주당 대변인은 ‘한 자연인의 결정에 큰 의미를 둘 필요 없다’고 말했고, 김남국 의원은 ‘철새’라고 욕설을 퍼부었으며 정청래 의원은 ‘당을 위해 잘 된 일’이라며 탈당을 축하했다. 문재인 대통령의 팬들은 ‘앓던 이가 빠져서 시원하다’고 했다. 유일하게 이낙연 민주당 대표만이 “(금 전 의원의) 충고는 저희들이 마음으로 받아들인다. 일단 떠나신 것은 아쉽게 생각한다”고 말했다.

진 전 교수는 “금태섭의 탈당이 갖는 의미는, 민주당이 이성적 소통이 불가능한 집단으로 변질됐다는 사실의 증명”이라고 강조했다.

박용진 민주당 의원은 ‘그래도 안에서 바꾸려고 노력했어야 한다’며 탈당을 아쉬워했으나 그게 불가능하다고 판단했으니 나온 것이라며 금 의원의 탈당 판단이 옳다고 본다고 진 전 교수는 덧붙였다.
진중권 전 동양대 교수
진중권 전 동양대 교수 JTBC 신년토론 방송 영상 캡처
이어 금태섭 의원의 탈당으로 민주당은 이견을 가진 이는 이물질로 제거당하는 북한과 같은 순수한 사회가 되었다고도 했다. 또 북한처럼 겉보기에 순수한 사회는 강해 보일지 모르나 아주 작은 이물질도 체제의 허구성을 폭로할 수 있으니, 그게 두려워 문을 걸어 잠그고 사는 매우 취약한 체제라고 부연했다.

또 진 전 교수는 금 전 의원의 탈당은 민주당이 더 이상 자유주의 정당이 아님을 보여주는 사건이라고 주장했다. 의견의 다양성을 인정하는 다원주의, 대화를 통한 문제의 평화적 해결이 민주당에 설 자리가 없다는 것이다.

진 전 교수는 문재인 정권은 김대중-노무현 정권과 달리 586의 정권으로 불행히도 이 세대는 자유민주주의를 제대로 배운 적이 없다고 지적했다. 오로지 운동권의 민중민주주의가 문재인 정권이 배운 민주주의의 전부라고 비판했다.

그는 “금태섭 의원의 탈당으로 민주당은 그 동안 앓아왔던 자유민주주의에서 완치됐다”고 결론지었다.

윤창수 기자 geo@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