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한 총리, IAEA 총장에 “일본 오염수 검증에 한국 전문가 지속 참여해야”

한 총리, IAEA 총장에 “일본 오염수 검증에 한국 전문가 지속 참여해야”

서유미 기자
서유미 기자
입력 2023-05-10 18:20
업데이트 2023-05-10 18:2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유럽 4개국을 순방 중인 한덕수 국무총리가 9일(현지시간) 원자력·핵 관련 국제기구인 국제원자력기구(IAEA)의 라파엘 그로시 사무총장을 만나 일본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검증 문제에 대해 “한국 전문가와 연구소의 지속적인 참여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한 총리는 이날 빈 인터내셔널 센터에서 그로씨 사무총장에게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에 대한 정부의 입장을 설명하며 이같이 강조했다. IAEA가 후쿠시마 제1원자력발전소 오염수 방류 관련 검증 과정에서 채취한 샘플을 한국의 한국원자력안전기술원(KINS)도 넘겨받아 검증하고 있는데, 검증의 객관성을 높일 수 있는 과정을 이어가 달라는 요청이라고 정부 관계자는 설명했다.
이미지 확대
유럽을 순방 중인 한덕수 국무총리가 9일(현지시간) 오스트리아 빈에 있는 빈 국제센터(VIC)를 방문해 라파엘 그로시 IAEA(국제원자력기구) 사무총장 면담에 앞서 악수하고 있다. 빈 연합뉴스
유럽을 순방 중인 한덕수 국무총리가 9일(현지시간) 오스트리아 빈에 있는 빈 국제센터(VIC)를 방문해 라파엘 그로시 IAEA(국제원자력기구) 사무총장 면담에 앞서 악수하고 있다.
빈 연합뉴스
한 총리는 이어 “후쿠시마 오염수가 과학적, 객관적 관점에서 안전하며 국제기준에 부합하는 방식으로 처리되고 있다는 검증을 하기 위한 노력을 IAEA가 지속해야한다”고 당부했다.

그는 또 IAEA가 북한 핵 활동을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고 있는 점을 언급하면서 “북한이 7차 핵실험을 감행할 경우 강력한 대북 규탄 메시지가 발신될 수 있도록 해달라”고도 했다.

한 총리는 로버트 플로이드 포괄적핵실험금지조약기구(CTBTO) 사무총장도 만나 핵실험 탐지를 임무로 하는 CTBTO의 북한 핵 문제에 대한 관심을 요청했다.

한편 한 총리는 이날 숙소인 빈 리츠칼튼호텔 앞에서 기다리던 이태원 참사 유가족과 만나 3분간 대화했다. 고 김인홍씨 유가족은 사고 경위 등에 의문을 제기했고, 한 총리는 “나라라고 해서 모든 진실을 알 수는 없다”는 취지로 해명한 것으로 전해졌다.

서유미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