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이재명 “국토보유세 국민이 반대하면 안 하겠다”

이재명 “국토보유세 국민이 반대하면 안 하겠다”

이민영 기자
이민영, 안석 기자
입력 2021-11-29 22:20
업데이트 2021-11-30 06:0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전 국민 지원금 이어 대표 공약 수정 시사
윤석열 소상공인 50조 지원 공약도 수용

외신기자 클럽 초청 토론회 참석한 이재명
외신기자 클럽 초청 토론회 참석한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후보가 25일 서울 중구 한국프레스센터에서 열린 외신기자 클럽 초청 토론회에서 외신기자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2021.11.25
김명국 선임기자 daunso@seoul.co.kr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가 29일 자신의 대표 공약인 국토보유세에 대해 “국민들이 반대하면 안 하겠다”고 말했다.

이 후보는 이날 공개된 채널A와의 인터뷰에서 국토보유세는 세금정책이 아닌 분배정책에 가깝다면서도 “다만 불신이 많고 오해가 많기 때문에 국민 동의를 얻는 전제로 추진할 것”이라며 “증세는 사실 국민들이 반대하면 할 수 없는 것”이라고 밝혔다. 이 같은 발언은 앞서 자신이 내세웠던 전 국민 재난지원금을 추진하지 않겠다고 밝힌 데 이어 또 한 번 자신의 입장을 바꾼 것이어서 주목된다. 최근 선거대책위원회의 전면적인 쇄신을 꾀하고 있는 가운데 공약에 대해서도 유연하고 실용적인 태도로 정책을 펼치겠다는 방침을 거듭 천명한 것으로 풀이된다.

이날 이 후보는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후보를 향해 “윤 후보가 말한 소상공인 손실보상금 50조원 지원 약속, 저도 받겠다”며 “대신에 당선돼서 하는 게 아니라 지금 당장 할 수 있는 방안을 찾자”고 깜짝 제안하기도 했다. 이 역시 전 국민 재난지원금 주장을 철회한 데 이어 야당 제안을 전격적으로 수용하며 합리적인 지도자 이미지를 과시하려는 전략으로 보인다. 이 후보는 “누가 득을 보냐 손해를 보냐를 떠나 우리 국민에게 필요한 일을 해내는 것으로 우리의 책임을 다하고자 한다”고 강조했다. 이에 윤 후보는 “바람직한 일”이라고 반응했다.



이민영 기자 min@seoul.co.kr
안석 기자 sartori@seoul.co.kr
2021-11-30 1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