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이준석 “이재명 비리 끝이 없어…‘행정가 이미지’ 허상, 가면 보여줄 것”

이준석 “이재명 비리 끝이 없어…‘행정가 이미지’ 허상, 가면 보여줄 것”

강주리 기자
강주리 기자
입력 2021-11-03 16:06
업데이트 2021-11-03 16:0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재명 비리 국민검증특별위원회’ 임명장 수여식서 밝혀

“대장동 설계자·행동자들 간 물고뜯는 징조”
“이재명 지지율 정체 국민 의구심 많기에”
“날카로운 비리 검증해야 국민들 지지”
국민의힘 이준석 대표가 3일 국회에서 열린 국민의힘 ‘이재명 비리 국민검증특별위원회’ 임명장 수여식 및 회의에서 모두 발언을 하고 있다. 2021. 11. 3  김명국 선임기자 daunso@seoul.co.kr
국민의힘 이준석 대표가 3일 국회에서 열린 국민의힘 ‘이재명 비리 국민검증특별위원회’ 임명장 수여식 및 회의에서 모두 발언을 하고 있다. 2021. 11. 3
김명국 선임기자 daunso@seoul.co.kr
이미지 확대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후보가 3일 경기도 부천시 부천테크노밸리 U1센터에서 진행된 ‘K-웹툰의 역사를 다시 쓰는 웹툰작가들과 만나다’  간담회에 참석해 웹툰 작업을 직접 체험해 보고 있다.2021. 11. 3 김명국 선임기자 daunso@seoul.co.kr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후보가 3일 경기도 부천시 부천테크노밸리 U1센터에서 진행된 ‘K-웹툰의 역사를 다시 쓰는 웹툰작가들과 만나다’ 간담회에 참석해 웹툰 작업을 직접 체험해 보고 있다.2021. 11. 3 김명국 선임기자 daunso@seoul.co.kr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가 3일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에 대해 “행정가라는 이미지, 할 일은 한다는 이미지가 ‘허상’에 가깝고, ‘가면’이었는지 확실히 국민들에게 보여줄 필요가 있다”면서 “이재명이란 분의 비리를 열거하자면 끝이 없다”고 밝혔다.

이 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이재명 비리 국민검증특별위원회’ 임명장 수여식 및 회의에서 며 “이 후보가 대선 후보에 선출된 지 한 달이 다 돼감에도 지지율이 고전을 면치 못하는 것은 검증되지 않은 내용에 대해 국민들이 의구심을 쏟아내고 있기 때문”이라며 이렇게 말했다.

이 대표는 “오늘 모 여론조사에서 (대장동 등 비리 의혹에 대한) 특검을 요구하는 국민들의 목소리가 80% 가까이 측정됐다”면서 “여야의 문제가 아니라, 온 국민이 진상규명을 바라는 상황”이라고 특검을 주장했다.

이 대표는 “급기야는 설계자와 실제 행동자들 간에 자기들끼리 물고 뜯는 징조가 있다”면서 “‘이 후보가 사실상 설계한 대로 했다, 나에게 죄가 있다면 저 사람에게도 죄가 있는 것이고, 대우 명제로 저 사람에 죄가 없는 것이면 나에게도 죄가 없는 것이다’는 기초 논리가 등장할 정도로까지 이전투구 양상이 벌어지고 있다”고 전했다.

이 대표는 특위에 대해 “여러분 손에 대선 초반 레이스가 달려있다”면서 “비리에 대한 날카로운 검증을 진행한다면 국민들의 많은 지지를 받을 수 있을 것”이라고 했다.
이미지 확대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가 3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중앙선거대책위원회의에 참석해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2021. 11. 3 김명국 선임기자 daunso@seoul.co.kr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가 3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중앙선거대책위원회의에 참석해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2021. 11. 3 김명국 선임기자 daunso@seoul.co.kr
김만배 “시가 내놓은 정책 따랐을뿐”

이날 대장동 개발 로비·특혜 의혹 사건의 핵심 인물 중 한 명인 화천대유자산관리 대주주 김만배씨는 구속 전 피의자 심문을 받으러 법원에 출석했다.

김씨는 심문을 마치고 나온 김씨는 “정영학(회계사)이 설계하고 축성한 성을 정영학과 검찰이 공격하고 있는데 제가 이걸 방어해야 하는 입장에 섰다”면서 “그런 부분이 굉장히 곤혹스럽고 그래서 적극 방어했다”고 말했다.

그는 정 회계사가 제출한 녹취록을 바탕으로 검찰이 혐의를 구성한 것에 대해선 “제가 너무 모르는 부분들이 많이 제시됐다”면서 “향후 수사나 재판과정에서 충분히 설명될 거로 생각한다“고 말했다.

김씨는 이재명 당시 성남시장의 지침을 따랐을 뿐이라는 입장에 대해서도 “그분은 최선의 행정을 하신 것이고, 저희는 그분의 행정지침을 보고 한 것”이라면서 “저희는 시가 내놓은 정책에 따라 공모에 지원한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또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에게 배임 적용이 어려우면 김씨 측에도 배임 책임을 묻기 어렵다고 주장했다는 일부 언론 보도에 대해선 “변호인 측에서 시의 행정 절차나 지침을 따랐을 뿐이라는 걸 설명한 건데 언론이 조금 왜곡한 것 같다”고 말했다.
이미지 확대
대장동 개발 로비 특혜 의혹의 핵심 인물인 화펀대유자산관리 대주주 김만배 씨가 구속 전 피의자 심문을 받기 위해 3일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법으로 출석하고 있다. 2021.11.3 오장환 기자 5zzang@seoul.co.kr
대장동 개발 로비 특혜 의혹의 핵심 인물인 화펀대유자산관리 대주주 김만배 씨가 구속 전 피의자 심문을 받기 위해 3일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법으로 출석하고 있다. 2021.11.3
오장환 기자 5zzang@seoul.co.kr
검찰에 따르면 김씨는 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기획본부장, 천화동인 4호 소유주인 남욱 변호사, 5호 소유주인 정영학 회계사 등과 공모해 대장동 개발 사업 과정에서 화천대유 측에 최소 651억원 가량의 택지개발 배당 이익과 상당한 시행 이익을 몰아주고 그만큼 공사에 손해를 입힌 혐의를 받는다.

또 이처럼 사업 특혜를 받은 대가로 유 전 본부장에게 배당 이익 중 700억원을 지급하기로 약속하고 회삿돈 5억원을 빼돌려 뇌물로 준 혐의도 받는다.

검찰은 뇌물 5억원 중 수표 4억원이 유 전 본부장을 거쳐 정민용 변호사, 남욱 변호사에게 전달된 경위도 이날 처음 설명한 것으로 알려졌다.

그는 화천대유 고문을 지냈던 원유철 전 미래한국당 대표의 부인이나 친동생, 지인 등을 화천대유 고문이나 직원으로 허위 등재하고 월급을 줘 회삿돈 4억 4300만원을 횡령한 혐의도 있다.

김씨와 함께 배임 혐의의 공범으로 구속영장이 청구된 남욱 변호사나 정민용 변호사(전 공사 투자사업팀장)의 피의자 심문은 이날 오후 진행됐다.

남 변호사는 각종 편의를 제공한 정 변호사에게 지난해 9월∼12월 회삿돈 35억원을 빼돌려 사업 투자금 명목으로 가장해 뇌물을 준 혐의도 받는다.

검찰은 김씨 등이 서로 말 맞추기를 하며 증거를 인멸할 우려가 있고, 중형 선고가 예상돼 도주 우려도 있는 만큼 구속 수사의 필요성을 강조한 것으로 알려졌다.
민주당 대선 선대위 출범식
민주당 대선 선대위 출범식 2일 올림픽경기장 KSPO돔 더불어민주당 ‘제20대 대통령선거 선거대책위원회 출범식’이 열린 가운데 이재명 후보가 연설하고 있다. 2021.11.2
김명국 선임기자 daunso@seoul.co.kr
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기획본부장 연합뉴스
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기획본부장
연합뉴스
3일 국회에서 열린 국민의힘 ‘이재명 비리 국민검증특별위원회’ 임명장 수여식에서 이준석 대표(가운데)와 이재명 비리 국민검증 특별위원회 김진태 위원장, 위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2021. 11. 3  김명국 선임기자 daunso@seoul.co.kr
3일 국회에서 열린 국민의힘 ‘이재명 비리 국민검증특별위원회’ 임명장 수여식에서 이준석 대표(가운데)와 이재명 비리 국민검증 특별위원회 김진태 위원장, 위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2021. 11. 3
김명국 선임기자 daunso@seoul.co.kr
강주리 기자 jurik@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