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중원 표심 잡아라”… 네거티브 비판 의식 ‘자중’

“중원 표심 잡아라”… 네거티브 비판 의식 ‘자중’

이하영 기자
입력 2021-10-25 21:04
업데이트 2021-10-26 01:3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국민의힘 충청권 합동 토론회

공방 대신 ‘이재명에 대한 승리 전략’ 집중
선두권 다투는 尹·洪 미묘한 신경전 계속
이미지 확대
국민의힘 대선 경선 후보인 윤석열(왼쪽) 전 검찰총장과 홍준표 의원이 25일 대전KBS에서 열린 국민의힘 대선 후보 충청지역 합동토론회에서 기념 촬영을 마친 뒤 자리로 돌아가고 있다. 대전 뉴스1
국민의힘 대선 경선 후보인 윤석열(왼쪽) 전 검찰총장과 홍준표 의원이 25일 대전KBS에서 열린 국민의힘 대선 후보 충청지역 합동토론회에서 기념 촬영을 마친 뒤 자리로 돌아가고 있다.
대전 뉴스1
국민의힘 대선 경선주자 4인은 25일 ‘캐스팅보트’로 불리는 충청권 합동토론회에서 맞붙어 중원 표심 쟁탈전을 벌였다. 이날 후보들은 경선이 막바지에 이르며 네거티브가 성행하자 쏟아진 비판 여론을 의식한 듯 평소보다 자중하는 모습을 보였다. 다만 선두권을 다투는 윤석열 전 검찰총장과 홍준표 의원의 미묘한 신경전은 이어졌다.

이날 합동토론회는 경선후보 간 공방보다는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후보에 대한 승리 전략과 정책 토론에 집중됐다. 최근 후보 간 신경전이 극에 달하며 ‘원팀 경선’이 이뤄지지 않고 있다는 비판이 이어지자 수위 조절에 나선 것으로 보인다. 홍 의원은 원희룡 전 제주지사의 ‘이 후보와 토론하게 되면 무엇으로 공략하겠냐’는 질문에 “첫 번째가 대장동 비리, 두 번째로는 이 후보는 전 국민이 알다시피 ‘품행 제로’다. 도덕성 문제를 거론 안 할 수 없다”고 말했다.

윤 전 총장은 같은 질문에 “대장동은 말할 것도 없고 이 후보가 내놓은 기본소득을 비롯한 경제정책이 얼마나 허무한 것인지, 말이 안 되는 것인지 집중적으로 다룰 생각”이라고 밝혔다. 원 전 지사도 “기본소득은 미래세대의 기회를 훔치고 파괴하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유승민 전 의원은 “이 후보는 경제를 훨씬 망치는 데 가속페달을 밟을 것”이라며 “깨끗하고 시대문제 해결 능력을 갖춘 후보가 대통령이 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선두 주자 사이의 미묘한 기싸움도 이어졌다. 홍 의원은 모두발언에서 “가장 확실한 승리 카드를 두고 말썽 많은 후보를 선택해 모험할 이유가 전혀 없다”며 윤 전 총장에게 견제구를 날렸다. 윤 전 총장은 2017년 홍 의원이 세종의사당 이전을 주장했다가 최근 관련법 국회 의결 당시 불참했던 것을 문제 삼았다.

그러자 홍 의원은 “2017년도 탄핵 대선 때 나왔던 걸 꼭 시비를 걸면서 물으시네요”라고 받아치면서 “개헌해서 국회 상하 양원제로 가야 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이어 “윤 후보님은 국회에 안 들어와 보셔서 모르시겠지만, 국회에서 분쟁이 일어나면 해결하는 경우가 없다”면서 “2024년 총선 때 개헌을 공약해 국민의 의사를 물어보려 한다”고도 덧붙였다.

이하영 기자 hiyoung@seoul.co.kr
2021-10-26 6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