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홍준표, 양자대결서 이재명에 앞서자… 전문가도 갑론을박

홍준표, 양자대결서 이재명에 앞서자… 전문가도 갑론을박

박기석 기자
박기석 기자
입력 2021-09-07 17:26
업데이트 2021-09-08 03:5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여론조사공정 “洪 46.4% vs 李 37.7%”

洪 “경기도의 차베스 잡을 사람은 나뿐”
전문가 “역선택으로만 설명할 수 없어”
일각선 “野 지지층에선 尹에 크게 뒤져”
국민의힘 홍준표 의원, 이재명 경기지사ㅏ.  연합뉴스
국민의힘 홍준표 의원, 이재명 경기지사ㅏ.
연합뉴스
국민의힘 대선 주자인 홍준표 의원이 대선 가상 양자 대결에서 범여권 지지율 1위인 이재명 경기지사를 앞선다는 여론조사 결과가 7일 처음 나왔다. 홍 의원의 최근 지지율 상승세가 더불어민주당 지지자들의 ‘역선택’으로만 설명할 수 없다는 평가에 힘이 실릴 것으로 보이지만, 본선 경쟁력에 대한 의문은 여전하다. 범야권 지지율 1~2위를 다투고 있는 윤석열 전 검찰총장보다 우위를 점했다는 평가를 내리기엔 시기상조라는 의견도 만만치 않다.

여론조사업체 여론조사공정이 데일리안의 의뢰로 지난 3~4일간 1003명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오차범위 95% 신뢰수준에 ±3.1% 포인트) 홍 의원은 이 지사와의 양자 대결에서 46.4%를 얻어 이 지사(37.7%)를 오차범위 밖인 8.7% 포인트 차로 따돌렸다. 민주당 대선 주자인 이낙연 전 대표와의 양자 대결에서도 43.3%로 이 전 대표(40%)에게 앞섰다. 윤 전 총장도 이 지사, 이 전 대표와의 양자 대결에서 47.1%, 47.2%를 얻어 이 지사(38.5%), 이 전 대표(40.4%)를 앞질렀다.

홍 의원은 이날 페이스북에 “오늘자로 역선택의 오해에서 벗어나고 대체재에서 독립재로 됐다”면서 이 지사를 우고 차베스 전 베네수엘라 대통령으로 지칭하며 “경기도의 차베스를 잡을 사람은 저밖에 없다”고 말했다. 홍 의원은 수원 국민의힘 경기도당에서 열린 주요 당직자 간담회에서도 “이 지사가 기본소득, 기본주택 등 기본시리즈를 내세우는데, 그야말로 차베스가 아닐 수 없다”고 맹공했다.

홍 의원의 최근 지지율 상승세와 관련, 신율 명지대 교수는 “홍 의원의 지지율이 여야 주자 간 다자 대결에서도 10%를 넘기에 역선택으로만 설명하기 어렵다”면서 “지난주와 이번 주 지지율 상승세를 보인 만큼, 추석을 낀 향후 2주 동안 얼마나 대중의 관심을 받느냐가 관건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홍형식 한길리서치 소장은 “윤 전 총장과 양강 구도를 형성했다고 봐도 무방하나 역전했다고 말하기엔 이르다”며 “홍 의원이 국민의힘의 핵심 지지층에서는 윤 전 총장과의 지지율 격차가 여전히 크기 때문”이라고 평가했다.



박기석 기자 kisukpark@seoul.co.kr
2021-09-08 6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