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윤석열 주목했던 김종인, 이번엔 ‘김동연 띄우기’

윤석열 주목했던 김종인, 이번엔 ‘김동연 띄우기’

이근아 기자
입력 2021-05-17 20:52
업데이트 2021-05-18 01:4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金 전 부총리 드라마틱한 스토리 있어
경제 상황 전개 따라 대선 출마할 수도
대선구도는 양자 대결 가능성 가장 커”

이미지 확대
김동연(왼쪽) 전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연합뉴스
김동연(왼쪽) 전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연합뉴스
국민의힘 김종인 전 비상대책위원장이 주목해야 할 차기 대선 주자로 김동연 전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을 거론했다. 윤석열 전 검찰총장을 향해 “별의 순간이 보일 것”이라는 평가를 전했던 김 전 위원장의 ‘김 전 부총리 띄우기’ 발언에 정치권의 관심이 쏠린다.

김 전 위원장은 17일 이데일리와의 인터뷰에서 김 전 부총리를 거론하며 “나름대로 준비를 많이 한 듯하다”면서 “경제 상황이 어떻게 전개되느냐에 따라 ‘경제 대통령’ 이야기와 함께 (대선 주자로) 나올 수 있다”고 말했다. 특히 김 전 위원장은 김 전 부총리를 두고 “흙수저에서 시작해 드라마틱한 스토리가 있는 인물로 스토리텔링이 가능하다. 목표 달성을 위해 최대의 노력을 경주하는 사람”이라고 호평하기도 했다.

김 전 부총리는 대선 출마와 관련한 구체적인 움직임을 보이고 있지는 않지만, 최근 여러 강연에 나서며 정치적으로 해석될 수 있는 발언들을 내놓고 있다. “미래를 이야기하는 정치인이 없다. 정치인들이 과거 이야기, 철 지난 진영 이야기를 더 많이 한다”, “과거 이념논리, 진영논리, 흑백논리가 뉴스를 뒤덮고 있다”는 등의 발언이다. 여기에 김 전 위원장의 지목까지 이어지며 정치권의 관심이 쏠리고 있다.

한편 김 전 위원장은 내년 대선 구도와 관련해서는 국민의힘이 윤 전 총장과 힘을 합치는 방식 등으로 야권이 뭉칠 것이라고 내다보며 “양자 대결 가능성이 가장 커 보인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여권에서는 이재명 경기지사가 제일 위협적”이라는 평가를 내놓았다.

이근아 기자 leegeunah@seoul.co.kr

2021-05-18 8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