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알맹이 없는 쇄신안 내놓은 민주 초선의원 모임

알맹이 없는 쇄신안 내놓은 민주 초선의원 모임

기민도 기자
입력 2021-04-22 22:34
업데이트 2021-04-23 06:2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당헌 재개정·조국 사태 등 내용 못담아

이미지 확대
민주당 초선의원들, 쇄신안 발표…“반성과 소통”
민주당 초선의원들, 쇄신안 발표…“반성과 소통” (서울=뉴스1) 구윤성 기자 = 고영인 의원을 비롯한 더불어민주당 초선의원 모임인 ‘더민초’ 소속 의원들이 22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당 지도부에 요구하는 쇄신안을 발표하고 있다. 2021.4.22/뉴스1
더불어민주당 초선 의원 모임(더민초)이 22일 당 지도부에 성비위 사건과 관련해 피해자가 받아들일 수 있는 진정성 있는 사과와 당내 쇄신위원회 구성을 요구했다. 하지만 당의 귀책사유로 인한 재보궐선거에도 후보를 낼 수 있도록 뒤집은 당헌·당규를 재개정하자는 요구는 담기지 않는 등 구체적인 내용이 없는 밋밋한 쇄신안이라는 지적도 나온다.

더민초는 이날 오후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근본적이고 지속적인 쇄신안 마련을 위한 당 쇄신위원회 구성 ▲국민과 피해자가 받아들일 수 있는 진정성 있는 사과 ▲국민과 실질적인 소통을 강화하는 프로그램 마련 등을 당 지도부에 요구하는 쇄신안을 발표했다. 운영위원장인 고영인 의원은 “운영위를 중심으로 9개 분과가 약 열흘간 토론을 거쳐 오늘의 요구안을 완성했다”고 설명했다.

4차례 모임과 열흘 넘는 토론치고는 쇄신안의 강도와 구체성이 떨어진다는 지적이 나온다. 당장 초선 의원들은 성비위 사건에 대해 진심으로 반성하고 국민과 피해자에게 사죄한다는 입장을 모았지만, 당헌·당규 재개정 문제와 2차 가해 방지와 관련된 구체적인 쇄신안을 내놓지 않았다. 고 의원은 “‘왜 지키지 못한 약속을 했느냐’라는 입장도 있고, ‘다시 고쳐야 한다’는 의견도 있다”고 설명했다.

‘조국 사태’나 부동산 정책 등 구체적인 사건과 정책도 쇄신안에 담기지 않았다. 고 의원은 “짧은 시간 안에 의견을 모으기는 힘들었다”며 “TF(태스크포스)를 만들어 계속 마련할 것”이라고 했다. 초선 의원들이 80여명인 만큼 의원들의 스펙트럼이 넓고, 강성 당원들의 반발을 우려해 선명한 쇄신안이 나오지 못한 것으로 풀이된다.

기민도 기자 key5088@seoul.co.kr

2021-04-23 6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