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안철수, 국민의당 소속으로 국민의힘 경선할까(종합) 

안철수, 국민의당 소속으로 국민의힘 경선할까(종합) 

김유민 기자
김유민 기자
입력 2021-01-19 16:09
업데이트 2021-01-19 16:1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입당 없이 야권 후보 참여 통합 경선 제안
“국민의힘 입당하라는 것은 무리한 얘기”
정진석 “개방형 플랫폼 쉽지 않은 문제”

이미지 확대
야권단일화 기자회견 나선 국민의당 안철수 대표
야권단일화 기자회견 나선 국민의당 안철수 대표 국민의당 안철수 대표가 19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야권단일화 관련 기자회견에서 “국민의힘 경선플랫폼을 야권 전체에 개방해달라”고 밝히고 있다.2021.1.19 연합뉴스
국민의당 안철수 대표는 19일 국민의힘의 4월 재보선 후보경선에 입당 절차없이 참여하게 해달라고 제안했다.

안철수 대표는 이날 국회 기자회견에서 “국민의힘에 입당하라는 것은 처음부터 무리한 얘기로 합리적이지 않다. 국민의힘 경선 플랫폼을 야권 전체에 개방해달라”고 말했다. 안 대표는 야권 단일후보를 뽑기 위한 실무 논의를 조건 없이 시작하자고 제안했다.

안철수 대표는 “저뿐만 아니라 무소속 후보를 포함한 야권의 누구든 참여할 수 있게 하고, 누가 단일 후보로 선출되더라도 그의 당선을 위해 앞장서 뛰겠다고 대국민 서약을 하자”고 강조했다.

이태규 사무총장은 “국민의힘이 만든 플랫폼에 기꺼이 들어가겠다고 한 것이 중요하다. 구체적인 부분도 실무 단위에서 결정하면 어떤 이의 제기 없이 그대로 수용하겠다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본경선 룰에 대해선 “여론조사를 어떤 방식으로 할지 많은 차이가 있다”며 “조사의 표본수 등에 관한 실질적인 논의가 필요하다”고 언급했다.
이미지 확대
국민의힘 김종인 비상대책위원장이 18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2021. 1. 18 김명국 선임기자 daunso@seoul.co.kr
국민의힘 김종인 비상대책위원장이 18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2021. 1. 18 김명국 선임기자 daunso@seoul.co.kr
김종인 “제의받았다고 수용할 수 없어”
정진석 국민의힘 의원은 안 대표가 제안한 ‘오픈 경선플랫폼’ 방안에 대해 “쉽지 않은 문제”라면서도 “본격적인 단일화 논의가 시작될 수 있는 계기는 만들어진 셈”이라고 평가했다.

국민의힘 4·7 재보궐선거 공천관리위원장인 정 의원은 이날 기자들에게 보낸 문자메시지를 통해 “안 대표가 오늘 제안에서 후보 단일화 논의의 실질적이고 구체적인 출발점을 제시했다는 점에서 평가한다”며 이렇게 밝혔다.

국민의힘 김종인 비상대책위원장은 “우리 당 후보를 확정하기 전에 단일화를 할 수는 없다”며 국민의당 안철수 대표의 개방형 통합 경선 제안을 사실상 거부했다. 김 위원장은 “지금 우리 당은 시장 후보 신청을 받아 1차 경선을 하는 과정에 있다. 절차를 다 마치고 난 다음 단일화 문제를 논의해도 늦지 않다는 생각”이라고 말했다.

곧바로 단일화 실무 논의를 시작하자는 안 대표의 제안에 대해서도 “그것은 안 대표 입장”이라며 “우리 당은 우리 당이 해야 할 일이 있기 때문에 무조건 제의를 받았다고 해서 수용할 수는 없다”고 일축했다.

김유민 기자 planet@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