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부산시정 1년 공백 불가피… 차기 시장 후보군 속속 거론

부산시정 1년 공백 불가피… 차기 시장 후보군 속속 거론

이정수 기자
이정수 기자
입력 2020-04-24 01:30
업데이트 2020-04-24 11:0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민주, 김영춘·박재호·최인호 등 물망… 통합, 김세연·김도읍·서병수 등 언급

이미지 확대
사퇴 발표하는 오거돈 부산시장
사퇴 발표하는 오거돈 부산시장 오거돈 부산시장이 전격 23일 오전 부산시청에서 열린 사퇴 기자회견에서 사퇴 의사를 밝히고 있다. 2020.4.23 연합뉴스
오거돈 전 부산시장이 23일 성추행을 시인하고 전격 사퇴하면서 1년가량 남은 보궐선거까지 시정 공백이 불가피하다. 정치권에서는 벌써 부산 지역 총선 불출마 의원과 낙선자 등을 중심으로 차기 시장 후보가 거론되고 있다.

오 전 시장이 속한 더불어민주당에서는 부산진갑 김영춘 의원의 이름이 우선 언급된다. 김 의원은 이번 총선에서는 패했지만 대선주자로도 언급되는 만큼 시장 보궐선거가 본격화되면 두각을 드러낼 것이란 관측이다.

국회의원 재선에 성공한 박재호(부산 남을), 전재수(북·강서갑), 최인호(사하갑) 의원이 잠재적 후보군에 꼽힌다. 박 의원은 평소 “재선만 되면 무조건 부산시장에 도전하겠다”며 공공연하게 도전 의사를 밝혀 왔다. 최 의원도 “기회가 주어진다면 마다하지 않겠다”는 입장을 피력해 왔고, 전 의원은 부산시당위원장으로 시정에 깊은 관심을 가져 왔다.

미래통합당에서도 많은 후보군이 거론된다. 총선 전체 성적은 참패이지만 부산에서는 승리한 데다 오 전 시장의 사퇴로 반사이익을 얻을 수 있어 내부 경쟁은 상당히 치열할 것으로 보인다. 당장 이번 총선에는 불출마했지만 부산 금정에서 3선을 한 김세연 의원이 거론된다. 김 의원이 갑작스레 총선 불출마를 선언한 당시 정치권에서는 부산시장 출마를 염두에 둔 것이란 관측이 나왔다.

김도읍(북·강서을), 이헌승(부산진을), 장제원(사상) 의원 등의 이름도 회자된다. 모두 3선에 성공한 만큼 지역구 관리에 뛰어나다는 강점이 있다. 5선에 성공한 서병수(부산진갑) 당선자가 시장에 다시 도전할 가능성도 언급된다. 서 당선자는 2014년 지방선거에서 오 전 시장을 누르고 시장에 당선됐지만 4년 뒤에는 오 전 시장에게 자리를 내줬다. 5선 고지를 밟고 당권 주자로 거론되는 조경태(사하을) 의원도 후보군으로 뽑힌다.

다만 보궐선거까지 1년가량 시간이 남아 있어 당장은 공식적인 출마 선언 등은 없을 것으로 보인다. 후보로 거론되는 정치인들도 차후 상황을 봐 가며 행보를 결정할 가능성이 높다. 부산시장 보궐선거는 내년 4월 7일에 치러진다. 예비후보 등록은 오는 12월 8일부터다.

이정수 기자 tintin@seoul.co.kr
2020-04-24 6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