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보수야당, 틸러슨 ‘北美 직접접촉’ 언급에 “코리아 패싱”

보수야당, 틸러슨 ‘北美 직접접촉’ 언급에 “코리아 패싱”

입력 2017-10-01 15:11
업데이트 2017-10-01 15:1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보수야당은 1일 렉스 틸러슨 미국 국무장관이 북한과의 직접접촉 가능성을 언급한 것과 관련, ‘코리아 패싱’이 우려된다고 지적했다.

자유한국당 정용기 원내수석대변인은 구두 논평을 통해 “미국이 직접 대화를 하려고 시도하는 게 사실이라면 당사자인 우리 정부를 신뢰하지 못하기 때문으로 보인다”며 “‘문재인 패싱’ 아니냐는 우려를 감출 수 없다”고 말했다.

그는 또 “북미 간 대화에 대해 우리 정부는 과연 사전에 이런 내용을 알고 협의를 하고 있는 것인지 의심스럽다”며 “한미 공조에 균열이 있기 때문에 미국이 북한과 직접접촉을 시작하는 게 아닌가 우려된다”고 주장했다.

바른정당 이종철 대변인도 논평을 통해 “코리아 패싱 우려가 나온다”며 “미국이 B1-B를 단독전개하고 문정인 대통령 통일외교안보 특보가 한미동맹을 조롱하는 발언을 아무렇지 않게 하는 상황에서 결국 한국이 배제된 채 미북 간 협상이 이뤄지는 것 아니냐는 우려가 따르는 것은 당연하다”고 밝혔다.

그는 “북한이 핵을 포기할 리 만무한 상황에서 협상을 통한 평화적 해결의 결론은 결국 한국이 북한의 ‘핵 인질’ 상태에 놓인 채 적당히 마무리되는 것”이라며 “강 건너 불구경하는 제삼자가 돼서는 안 되고, 한미 간에 보다 긴밀한 공조와 철저한 대비가 있어야 한다”고 촉구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