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정운찬 “국민의당 입당 제안오면 오픈프라이머리 제의”

정운찬 “국민의당 입당 제안오면 오픈프라이머리 제의”

이범수 기자
이범수 기자
입력 2017-01-31 11:47
업데이트 2017-01-31 11:4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정운찬 전 국무총리가 19일 서울 종로구 세종문화회관에서 출판기념회를 겸해 열린 대선 출정식에서 19대 대선 출마를 공식 선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정운찬 전 국무총리가 19일 서울 종로구 세종문화회관에서 출판기념회를 겸해 열린 대선 출정식에서 19대 대선 출마를 공식 선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정운찬 전 국무총리는 31일 “국민의당으로부터 입당 제안이 와서 교섭한다면 오픈프라이머리(완전국민경선제)를 하자고 제안을 하겠다”고 말했다.

이는 자신을 향해 지속적으로 ‘러브콜’을 보내고 있는 국민의당을 상대로 오픈프라이머리 경선 보장을 전제로 입당할 수 있음을 시사한 것이어서 주목된다.

최근 대권 도전을 선언한 정 전 총리는 이날 TBS 라디오에 출연해 “독자적으로 하겠지만, 모든 곳에 문을 열어두고 있다. 어느 당과 연합했을 때 양쪽에 도움이 될지를 생각하고 (연대 여부를) 결정하겠다”면서 이같이 말했다.

그는 이어 진행자가 ‘가장 입당 가능성이 큰 것은 국민의당 아니냐’고 묻자 “더 두고 봐야 한다”면서도 “(입당) 가능성은 배제할 수 없다”고 답했다.

그는 그러면서 입당 조건 중 하나로 ‘완전한 오픈프라이머리’를 거론하고 “국민의당이 오픈 프라이머리를 도입한다면 (내가 대선 후보로 당선되는 게) 불리하지 않다”면서 “경제적 불평등을 해소할 확실한 정책을 가진 사람은 저뿐이라는 걸 국민이 알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제가 대통령이 꼭 되려고 한다”며 “아직 링 위에 올려주지 않아서 그렇지, 링 위에 올라가면 지지율이 올라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전날 단독 회동을 했던 국민의당 안철수 전 대표에 대해서는 “아직 정치적으로 성장하는 과정에 있는 것 같다”면서도 안 전 대표가 주창하는 ‘공정성장론’이 정 전 총리의 대표 브랜드인 ‘동반성장론’과 가장 비슷한 개념이라고 추켜세웠다.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전 대표를 겨냥해 “지난 대선에선 경제민주화를 주장하다가 대선이 끝나니까 아무 말도 안 하더니 이제는 또 국민성장을 주장한다”며 “일관성이 없는 것 같다”고 평가 절하했다.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 국무총리에 대해서는 “박근혜 최순실 게이트의 공동책임자”라며 “황 대행은 최소한의 일만 해야 한다”고 견제구를 날렸다.

개헌을 고리로 한 ‘제3지대’ 논의와 관련해선 “아이디어가 불순하다”며 “대통령이 되고 싶으면 자기가 추구하는 가치를 들고나와서 지지해달라고 해야지, 어떤 사람이 한참 앞서가는 걸 보고 그 사람에 반대해 개헌에 찬성하는 사람끼리 모이자고 해서 제3지대를 형성하는 건 바람직하지 않다”고 선을 그었다.

정 전 총리는 이어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른바 ‘대세’를 형성하고 있다는 대권 주자들에게 긴급 경제현안 공개토론을 요청한다”고 밝혔다.

정 전 총리는 기자회견 직후 기자들과 만나 “설날에 반기문 전 유엔 사무총장과 통화했다. 곧 만나기로 했고, 이번 주 중 가능하다”며 “선입견을 갖고 싶지 않다. 말씀을 깊이 나눠봐야 알 수 있을 것”이라고 했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