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손학규 전 민주당 대표, “국정의 중심에 서면, 경기도 남북으로 나누겠다”

손학규 전 민주당 대표, “국정의 중심에 서면, 경기도 남북으로 나누겠다”

한상봉 기자
한상봉 기자
입력 2017-01-16 16:58
업데이트 2017-01-16 16:5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경기지사를 지낸 손학규 전 민주당 대표가 국정의 중심에 서면 경기분도를 이뤄 내겠다고 밝혔다.

손 전 대표는 16일 오후 경기도 북부청(의정부에 위치) 기자실에서 열린 출입기자들과의 간담회에서 “이제 경기도 분도를 적극적으로 추진할 때가 됐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지금 경기북부지역은 인구가 360만명으로 서울, 경기, 부산에 이어 인구가 가장 많은 지역이며 이제 광역자치단체로서의 인프라를 갖춰 독자적인 발전의 기틀을 갖췄고 독립되어야 더욱 발전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경찰은 이미 경기북부경찰청을 독립시켜 독자적인 행정체계를 갖췄다”면서 “이제는 비효율성을 제거하고 독자적인 발전의 토대를 갖춰야 한다”고 덧붙였다.

손 전 대표는 독일식 의원내각제 도입도 여러 차례 강조했다. 그는 “과거 권력 실세가 없었던 때가 없었다”며 “개헌을 통해 독일식 책임총리에 의한 의원내각제만이 정치적 안정을 토대로 경제번영과 선진 복지국가를 이룰 수 있다”고 말했다.

남경필 경기지사 등 일부 지방자치단체장들의 대권도전과 관련해서는 “나는 경기지사 시절 정치하지 않고 오로지 행정에만 집중했다. 정치인들은 잘 안 만났다”며 부정적 입장을 밝혔다.

한상봉 기자 hsb@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