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김종인 “원샷법·선거구 획정 함께 처리해야”

김종인 “원샷법·선거구 획정 함께 처리해야”

입력 2016-01-31 10:57
업데이트 2016-01-31 10:5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정치 가변적, 국민의당과 경쟁하고 통합할 수 있어”

더불어민주당 김종인 비상대책위원장은 31일 “기업활력제고특별법(일명 원샷법)과 선거구 획정을 함께 처리해야 한다”고 밝혔다.

김 위원장은 이날 오전 광주 서구 모 호텔에서 기자들과 만나 “선거구 획정은 이미 끝났어야 한다.(원샷법 처리 등) 다른 것을 먼저 하는 것은 절차상 맞지 않다”고 강조했다.

그는 국민의당(가칭)과의 통합 가능성에 대해 “더민주를 탈당한 의원 일부는 통합을 생각하겠지만, 안철수 의원은 대권 이상을 생각하기 때문에 통합을 절대 원하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그러나 “정치는 가변적이다. 총선이 다가오면 후보 간 경쟁, 우열이 드러나면 경쟁·통합이 가능하고 그때 판단할 일이다”라고 통합 가능성을 열어놨다.

김 위원장은 영입 인사들의 ‘공천 약속설’에 대해 “공천을 약속하고 온 사람들은 많지 않다”면서 “먼저 당선 가능성을 확인하는 절차가 필요하다. 불공정 가능성은 없다”고 일축했다.

그는 “선대위에 친노 잔재가 많고, 문재인 전 대표 영입 인사도 친노라 하는데, 이분들이 친노 개념도 없고 새로운 인물들”이라며 “선대위가 금주 내 꾸려지는데 친노 색깔이 없다는 것을 보여주겠다”고 덧붙였다.

그는 “개혁 공천은 엄격한 룰에 의해 이뤄지는데, 그렇다고 룰에만 매달려서도 안된다. 정치적인 판단도 해야 한다. 그러나 그 범위는 제한적일 것이다”라고 설명했다.

그는 “공천관리위원회는 아직 구성 중이고, 위원장부터 선택해야 한다. 일부 인사들에게 의견을 보냈는데 그분들이 심사숙고 중이다. 답을 기다리고 있다”며 “공천위가 구성되면 늦어도 2월 말까지는 공천 작업이 가능할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문재인 전 대표의 역할에 대해서는 “현재 역할은 없고, 총선에 가면 지원 유세는 하겠지만 무슨 역할을 하든지 간섭하지 않는다. 알아서 할 것”이라고 했다.

김 위원장은 “60년 역사의 정당이 쉽게 무너지지는 않고, 또 무너지게 방치해서도 안된다. 야당이 지리멸렬하고 일당이 지속되면 불행하다”며 “야당이 존재하고 국민 선택의 가능성을 제공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약속했다.

그는 광주 남구 출마가 점쳐지는 강운태 전 광주시장의 복당에 대해서는 “강 전 시장 측에서 전화가 왔길래 거취 문제를 결정하시라고 답변했다”며 “복당 절차가 있어 바로 되지 않는다. 호남 추가 영입도 상당 부분 끝났다”고 설명했다.

그는 국보위(국가보위비상대책위원회) 참여 논란에 대해서는 “계엄사령부가 도와 달라고 했고 (군부 활동이) 본질이 왜곡되면 경제에 지장을 초래할 것이라 생각해 참여하게 됐다”며 “이 일로 상처받은 광주 시민과 5·18 희생자·유가족에게 죄송스럽게 생각한다”고 해명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