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국내 거주 외국인 7명 IS 가담… 당·정, 경기 북부 경찰청 추진

국내 거주 외국인 7명 IS 가담… 당·정, 경기 북부 경찰청 추진

김민석 기자
김민석 기자
입력 2016-01-20 23:54
업데이트 2016-01-21 03:3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정부와 새누리당이 20일 테러와 안보 위협에 대응하기 위해 경기 북부 지역에 별도의 지방경찰청을 만드는 방안을 추진하기로 했다. 이날 국회에서 테러 위기 상황 대처를 주제로 열린 당정 협의회에서는 최근 5년간 국내에서 일했던 외국인 7명이 국제 테러단체 이슬람국가(IS)에 가담했고, 테러단체 동조 행위로 추방된 외국인이 51명에 달한다는 통계가 공개됐다.

이날 국회 정보위원회 새누리당 간사인 이철우 의원은 “경기 북부는 치안 수요뿐 아니라 북한과 머리를 맞대고 있어 테러를 책동할 소지가 많다고 보고 북부청을 반드시 신설해야 한다고 청와대에 강력하게 건의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현재 경기 북부 지역의 치안은 경기지방경찰청 산하의 경기2청이 담당하고 있다. 당정은 이 2청을 별도의 지방청으로 만들겠다는 방침이다. 경찰법도 이미 2012년 2월 경기북부청 신설을 염두에 두고 1개의 광역시·도 안에 2개의 지방경찰청을 둘 수 있도록 개정돼 있다.

이와 함께 당정은 서울·부산·경기지방경찰청에 사이버테러 전담 조직을 신설하기로 의견을 모았다. 기존 사이버수사대를 확대해 총경급 간부를 수장으로 하는 사이버안전과를 설치할 계획이다.

당정이 이처럼 경찰력 강화에 나선 것은 테러방지법 제정이 계속 지연되면서 우선 정부 조직 개편 등을 통해 가능한 방안부터 실행하자는 데 공감대가 형성됐기 때문이다.

당정은 이날 회의에서 테러방지법의 조속한 제정 필요성에 다시 한번 공감하고 여론 조성에 힘을 쏟기로 했다.

김민석 기자 shiho@seoul.co.kr
2016-01-21 5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