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한미일, 28일 일본서 6자회담 수석대표 회의 개최

한미일, 28일 일본서 6자회담 수석대표 회의 개최

입력 2015-01-22 11:24
업데이트 2015-01-22 11:2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탐색적 대화 포함한 북핵 대화 재개 방법 논의

외교부는 오는 28일 일본 도쿄에서 한미일 6자회담 수석대표 회의를 개최한다고 22일 밝혔다.

이 회담 참석을 위해 우리측 6자회담 수석대표인 황준국 한반도평화교섭본부장이 27~29일 일본을 방문한다.

황 본부장은 방문 기간 한미일 6자 회담 수석대표 회의 및 한미 및 한일 6자회담 수석대표 회담을 각각 하고 북한 및 북핵 문제 전반에 대해 포괄적인 협의를 할 예정이다.

구체적으로 회담에서는 2008년 말 이후 중단된 북핵 6자 회담 재개의 동력을 만들지에 대해 의견 교환이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외교부는 지난 12일 대통령 업무보고에서 남북관계 발전과 북한 비핵화를 선순환시키겠다는 입장을 밝혔으며 북한과 탐색적 대화를 할 수도 있다는 입장을 보이고 있다.

이는 북한의 진정성을 확인하기 위해 북한에 비핵화 사전조치를 요구했던 이전과는 크게 다른 태도로 사실상 대화 조건을 완화한 것으로 분석된다.

이런 차원에서 이번에 한미 및 한미일 3국이 탐색적 대화 추진과 관련해서 구체적으로 어떤 합의를 만들어낼지 주목된다.

정부 고위소식통은 “북한의 핵 능력 고도화 차단을 위해 비핵화 협상을 조기에 가동시킬 필요가 있다”면서 “탐색적 대화 등을 포함해 그 방법이 무엇인지에 대해 구체적이고 실질적 논의를 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미일 3국은 이번 회의에서 비핵화 대화 재개 문제와 함께 북한의 도발시 대응 방안에 대해서도 협의할 예정이다. 한미 양국은 북핵 문제와 관련, 대화와 압박을 병행하는 이른바 투트랙으로 접근한다는 입장을 대외적으로 밝히고 있다.

이번 회의에는 미국에서는 성김 국무부 대북정책 특별대표가, 일본에서는 이하라 준이치(伊原純一) 일본 외무성 아시아대양주국장이 각각 참석한다. 김 특별대표는 일본에 이어 중국도 방문, 중국 측 6자회담 수석대표인 우다웨이(武大偉)한반도사무특별대표와 만날 것으로 알려졌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