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朴대통령, 신년회견서 ‘문건파문’ 수습책 내놓나

朴대통령, 신년회견서 ‘문건파문’ 수습책 내놓나

입력 2015-01-09 11:08
업데이트 2015-01-09 11:0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靑 반성없다’ 여론 부담…집권3년차 위해 ‘털고가기’ 가능성올해 남북관계 개선 골든타임 인식서 파격적 대북제안도 주목

박근혜 대통령이 12일 신년 내외신 기자회견에서 청와대 문건유출 파문 및 인적쇄신론, 남북관계 등 현안에 어떤 해법을 내놓을지 주목된다.

9일 청와대 관계자들에 따르면 박 대통령은 지난 7일부터 이틀간 일정을 비우고 신년회견 준비에 몰두하면서 집권 3년차 청사진을 가다듬었다. 특히 박 대통령은 기자들과의 문답에 앞서 15분 분량으로 할 신년구상 연설에 담을 구체적인 내용을 각 수석실로부터 보고받고 이를 집중검토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연설의 핵심주제는 ▲남북관계 진전을 위한 대북제안 ▲경제활성화 대책 및 구조개혁 추진방안으로 요약되지만, 최근 검찰수사를 통해 허위로 드러난 ‘정윤회 국정개입’ 문건파문에 대해 대국민사과를 하고 향후 정국수습책을 제시하는 내용이 포함될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 문건파문 사과 후 정국수습책 제시 가능성 = 청와대 내에서는 박 대통령의 신년회견이 문건정국을 털어내고 집권 3년차 국정동력을 회복하는 일종의 전환점이 되기를 희망하는 분위기가 역력하다.

하지만 청와대 관계자들은 상황이 녹록지 않다는 점도 인정하고 있다. 특히 청와대발(發) 문건파문에 대해 반성하거나 책임지는 모습이 없다는 비판론이 커지면서 민심이 악화하고 있음을 예의주시하고 있다.

그동안 문건파문에 제대로 대처하지 못했다는 이유로 인적쇄신론의 타깃이 됐던 김기춘 청와대 비서실장이 이날 국회 운영위 전체회의에 출석 “참으로 송구스럽게 생각한다”며 공개사과한 것도 이러한 청와대의 위기감을 반영한 것으로 풀이된다.

이 때문에 박 대통령은 여기서 한 발짝 더 나가 생중계로 진행되는 신년회견에서 문건파문에 대해 국민께 심려를 끼쳐 죄송하다는 내용으로 대국민 사과를 할 것이라는 관측이 청와대 안팎에서 유력하게 제기되고 있다.

청와대의 한 관계자는 “문건파문에 대한 청와대 대응에 실망하는 시중의 여론을 잘 알고 있다”며 “박 대통령이 이런 상황을 두루 고려해 국민이 생각하는 상식적인 수준에 맞춰 입장 표명을 할 것으로 생각된다”고 말했다.

또 청와대 참모진간 내부갈등으로 문건유출이라는 어이없는 사태가 발생하고 권력암투설로 비화한 점, 자신의 동생인 박지만 EG회장이 청와대 내부문건을 전달받은 사실까지 드러난 만큼 박 대통령은 청와대 내부의 공직기강 시스템을 확립하겠다는 메시지도 함께 내놓을 것으로 전망된다.

특히 검찰수사 이후 김기춘 비서실장과 정홍원 국무총리 등 국정운영의 투톱이 유임될 것이라는 전망이 여권 내에서 유력하게 제기된 가운데 인적쇄신론에 대해 박 대통령이 어떤 입장을 내놓일지도 주목된다.

청와대 내에선 정윤회 문건이 허위로 드러난 만큼 박 대통령이 인적쇄신론에 대해 일정부분 선을 그을 것이라는 전망이 지배적이지만 여권 일각에선 국정쇄신을 바라는 여론을 귀담아 듣겠다는 언급을 할 수 있다는 관측도 함께 제기된다.

◇ 대북 파격제안 나오나 = 박 대통령은 광복 70주년과 집권3년차를 맞는 올해가 남북관계에서 진전을 이룰 적기임을 누차 강조했다.

다만, 박 대통령은 대화를 위한 대화가 아니라 북한의 진정성과 실천의지를 전제로 한 실질적인 대화가 이뤄져야 한다는 원칙도 함께 제시한 바 있다.

특히 박 대통령은 김정은 북한 국방위원회 제1위원장이 남북정상회담 가능성을 언급한 것과 관련, 긍정평가하면서도 장관급 회담 등 고위급 접촉 재개, 통일준비위원회 차원의 대화 등 단계적 접근법이 바람직하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이 때문에 청와대 안팎에선 박 대통령이 신년회견을 통해 설을 계기로 이산가족 상봉 및 전면적인 생사확인, 서신왕래 및 수시상봉행사 개최, DMZ 세계생태평화공원 조성 등을 언급하면서 북한이 대화의 장으로 나오길 바란다는 메시지를 거듭 내놓을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아울러 여권에서는 박 대통령이 5.24 대북제재 조치 해제 및 금강산 관광재개 등 획기적 제안으로 남북관계의 돌파구를 마련하는 것 아니냐는 기대섞인 관측도 있다. 박 대통령이 지난 2일 청와대 신년인사회에서 5.24 해제를 협상카드로 활용할 수 있다는 의중을 내비친바 있기 때문이다.

만약 박 대통령이 미국의 대북제재와 북핵위협 등 동북아 안보상황을 고려해 5.24 해제를 직접 언급하지 않는 것으로 수위를 조정한다면 북한에 대한 인도적 지원 및 진전된 경제협력을 제안할 수 있다는 관측도 함께 제기된다.

아울러 북한 국방위원회가 지난 7일 흡수통일과 대북전단 살포, 한미합동군사연습 등에 대한 입장을 밝히라고 요구한 만큼 박 대통령이 이에 대해 포괄적으로 언급할 가능성도 있다.

특히, 대북전단 살포의 경우 표현의 자유에 해당한다는 정부의 기존 입장을 유지하면서도 최근 법원판결을 들어 접경지역 주민안전에 영향을 줄 경우 적절한 조치를 취할 수 있다는 입장을 내놓을 것이라는 전망도 나온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