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여야, 민정수석·3인방 운영위 출석놓고 난타전

여야, 민정수석·3인방 운영위 출석놓고 난타전

입력 2015-01-09 10:53
업데이트 2015-01-09 10:5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운영위 초반부터 격한 공방…회의시작 50분만에 정회野 “불출석시 임시국회 보이콧”…與 “민생법안 발목잡기 구태”

여야는 9일 ‘비선실세 의혹’을 규명하기 위해 소집된 국회 운영위원회의 청와대 관계자 출석범위를 둘러싸고 샅바싸움을 벌였다.

특히 야당이 출석을 요구해 온 김영한 청와대 민정수석이 윤두현 홍보수석과 함께 국회에 불출석 사유서를 내고 출석하지 않음에 따라 이날 오전 10시부터 열린 운영위는 본격적인 질의응답에 들어가기도 전에 민정수석의 출석문제를 놓고 장시간 입씨름을 벌였다.

이 과정에서 여야에서는 고성이 오가는 험악한 장면이 연출되면서 회의시작 불과 50분 정도만에 정회에 들어가는 등 파행했다.

야당은 문건 유출자인 한모 경위를 회유했다는 의혹이 제기된 김 수석과 이재만·정호성·안봉근 등 이른바 ‘문고리 권력’으로 불리는 청와대 비서관 3명의 전원 출석을 강하게 요구했다.

운영위 질의에 나설 의원도 김영한·이언주·진성준 의원을 교체 투입해 ‘화력’을 한층 보강했다. 김 수석 등의 출석 요구가 받아들여지지 않으면 운영위는 물론 향후 임시국회 일정을 모두 ‘보이콧’하겠다는 배수진까지 쳤다.

새정치민주연합 우윤근 원내대표는 확대간부회의에서 “국회법 어디에도 청와대 참모진이 국회 출석을 거부할 수 있다는 규정은 없다”며 “민정수석이 불참하면 운영위 파행은 물론 국회 일정 차질이 불가피할 수도 있음을 밝힌다”며 고 말했다.

박완주 원내대변인도 이날 국회 현안 브리핑 직후 기자들과 만나 “(야당의 요구는) 오후에 민정수석이 나오라는 것”이라며 “안 나와서 파행이 되면 운영위뿐 아니라 다른 상임위도 차질을 빚을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여당은 민정수석 등의 출석 요구가 관례에서 벗어난 만큼 이를 받아들일 수 없다고 맞섰다. 또 야당이 이를 빌미로 국회 일정을 거부해 처리가 시급한 민생법안까지 발목을 잡는 건 ‘구태’라고 비판했다.

새누리당 이완구 원내대표는 주요당직자회의에서 “국회는 원칙과 선례에 따라 운영하고 전통을 존중해야 한다”며 “첨예한 대립이 존재해도 원칙과 관례는 국회를 운영하는 기본질서”라고 야당의 요구를 일축했다.

이군현 사무총장도 이 자리에서 “야당이 보이콧 운운하며 국회를 또다시 정치투쟁의 장으로 만들고 있는 것이 안타깝다”며 “대통령실을 대표해 비서실장이 확인해 충분히 답변할 수 있는 일”이라고 강조했다.

김영우 수석대변인도 브리핑에서 “운영위 개최 목적대로 사실에 근거해 미진했던 부분은 논의하되, 과도한 정치공세는 지양해야 한다”며 “국정 발목을 잡는 구태정치 대신 공직기강 해이와 쇄신책 마련에 중심을 둬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