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野 “감독실패 책임지고 사퇴하라”

野 “감독실패 책임지고 사퇴하라”

입력 2014-01-24 00:00
업데이트 2014-01-24 03:5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玄 부총리 잇단 부적절 발언… 뿔난 여야 지도부 집중포화

사상 초유의 카드사 개인정보 유출 사태로 국민 불안이 커지는 가운데 현오석 경제부총리의 잇단 부적절한 발언이 파문을 일으키고 있다. 여야는 23일 이번 사태에 대한 금융당국의 책임을 묻는 질문에 현 부총리가 전날 “어리석은 사람은 무슨 일이 터지면 책임을 따진다”고 말한 데 대해 집중 포화를 쏟아냈다.

이미지 확대
현오석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23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대외경제장관회의에 참석하기 위해 회의실로 들어오고 있다. 연합뉴스
현오석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23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대외경제장관회의에 참석하기 위해 회의실로 들어오고 있다.
연합뉴스
감독부실에 대한 책임을 져야 할 금융당국을 감싸며 ‘뿔난 민심’을 외면하고 있다는 게 비난의 핵심이다.

이혜훈 새누리당 최고위원은 이날 최고위원회의에서 현 부총리의 발언을 두고 “듣는 사람의 귀를 의심케 하는 망언”이라고 강도 높게 비난했다. 이 최고위원은 “한 식구인 모피아 금융 수장들을 제 식구 감싸기 한다고 해도 뭐라 할 수 없다”며 “책임은 부총리 혼자 따질 게 아니라 국민이 따질 것”이라고 말했다. 심재철 최고위원도 “책임을 당연히 따져야지 눈 감고 넘어갈 생각이냐”며 “성난 민심에 불지르는 발언”이라고 날을 세웠다.

야권에서는 사퇴 촉구 목소리까지 나왔다. 민주당 박수현 원내대변인은 “사상 초유의 금융 사고에 대해 감독실패 책임을 지고 사퇴하라는 건 지극히 당연한 요구”라며 “현 부총리, 신제윤 금융위원장, 최수현 금융감독원장 등 책임자 3인방의 즉각 사퇴를 요구한다”고 밝혔다.

전날 현 부총리가 “우리가 다 정보 제공에 동의해 준 것이 아니냐”라고 말한 부분이 사태를 더욱 악화시키고 있다. 이날 현 부총리는 대외경제장관회의 모두발언에서 “금융소비자 96%가 정보제공동의서를 잘 파악하지 않는 관행을 지적한 것”이라고 말했지만 오히려 “정보 제공을 안 하면 가입조차 안 되는 현실을 부총리가 모르고 있다”는 비난이 나온다.

강병철 기자 bckang@seoul.co.kr
2014-01-24 4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