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박근혜 대통령 “北 선전공세할 때 대남도발 철저 대비해야”

박근혜 대통령 “北 선전공세할 때 대남도발 철저 대비해야”

입력 2014-01-18 00:00
업데이트 2014-01-18 15:0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박근혜 대통령이 북한의 ‘중대제안’에 대해 “안보 태세에 만전을 기하라”라고 지시했다.

인도를 국빈 방문 중인 박근혜 대통령은 최근 북한이 ‘중대제안’이라며 한미간 연례 군사훈련을 비방한 것과 관련해 18일(현지시간) “북한이 이러한 선전공세를 할 때일수록 더욱 대남도발 등에 철저히 대비하는 철통같은 안보태세에 만전을 기하라”고 국방부를 포함한 외교안보 관계장관들에게 지시했다.

박근혜 대통령은 이날 3박 4일간의 인도 국빈 방문 일정을 마치고 스위스로 떠나기 전 이같이 말했다고 청와대의 한 관계자가 전했다.

이 관계자는 “북한이 최근 소위 중대제안이라고 하면서 대남 선전공세를 펼치고 있다”며 “그동안 북한이 이런 위장평화 공세를 펼친 후에 군사적 대남도발을 자행하는 패턴을 보여온 것이 우리의 역사적 경험”이라고 지적했다.

또 “북한이 우리가 제안한 이산가족상봉 제안에 응하지 않으며 이러한 선전공세만을 하는 것은 극히 위험한 일이며, 북한이 진정한 남북대화와 평화를 원한다면 비핵화를 위한 실천적인 행동 등 진정성 있는 태도부터 보여야 할 것”이라고 촉구했다.

박 대통령의 이 같은 언급은 지난 17일 정부가 북한의 제의를 사실상 거부하자 북한이 같은 날 자신들의 ‘중대제안’을 수용할 것을 재차 촉구한 것과 무관하지 않아 보인다.

특히 대통령이 직접 북한의 제안을 ‘선전 공세’라고 규정한 것은 북한의 최근 유화 제스처가 군사적 도발을 위한 ‘명분 쌓기용’이라는 정부의 판단에 변함이 없다는 점을 강조하기 위한 것이라는 분석이 나오고 있다.

또 정부가 북한의 제안을 하루 만에 거부한 것에 대해 국내 일각에서 남북간 대화의 기회를 살리지 못했다고 비판하는 것을 반박하는 성격도 담겨 있다는 해석도 있다.

한편 군 통수권자인 박 대통령이 대남도발 등에 철저히 대비하라는 메시지를 천명한 것은 이번 제의가 받아들여지지 않으면, 북한이 대남 도발에 나설 가능성이 커질 수 있음을 시사한게 아니냐는 관측도 제기된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