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與 외부 비대위원 ‘총선 불출마’ 결의

與 외부 비대위원 ‘총선 불출마’ 결의

입력 2012-01-12 00:00
업데이트 2012-01-12 15:3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공천개혁 ‘신호탄’..경선과정 돈봉투 후보 공천 박탈지역구 80% ‘혼합형 국민경선’..공심위에 당인사 3분의1 검토

한나라당 비상대책위에 참여하는 외부 비대위원들이 12일 총선 불출마를 결의했다.

김종인 비대위원은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비대위 회의에서 “비대위원들이 정치적 뜻이 없음을 표시하기 위해 지역구든, 비례대표든 출마할 생각이 추호도 없음을 천명하자”고 제안했고, 다른 외부 비대위원들도 이에 동의했다고 황영철 대변인이 브리핑을 통해 전했다.

현재 비대위는 김종인ㆍ이상돈ㆍ이준석ㆍ이양희ㆍ조동성ㆍ조현정 위원 등 6명의 외부 비대위원이 참여하고 있다.

이에 대해 박근혜 비대위원장은 “어렵게 말씀한 것으로, 이를 정리해 발표하는 게 좋겠다”며 이들의 결의에 동의를 표시했다.

이 같은 외부 비대위원들의 ‘불출마 결의’는 고강도 공천개혁을 예고하는 것이어서 주목된다.

한나라당은 정치쇄신분과가 제시할 공천개혁 초안을 바탕으로 오는 17일 비대위원과 당 소속 의원들이 참여하는 연석회의에서의 논의를 거쳐 19일 비대위 전체회의에서 공천개혁안을 확정한다.

비대위는 이날 공천 기준 중 하나로 4ㆍ11 총선 후보자 공천을 위한 경선 과정에서 ‘돈 봉투’ 살포와 같은 행위를 한 후보자에 대해 즉각 후보자격을 박탈하는 방안을 제시했다.

박근혜 비대위원장은 이날 회의에서 “돈 봉투 사건에 대해 수사의뢰까지 하는 등 단호하게 과거 관행을 끊겠다는 의지를 보였는데, 경선에서 또 불미스런 일이 벌어지면 얼마나 큰 타격이겠느냐”며 “경선 과정에서 돈 봉투와 비슷한 일이 발견되면 후보 자격을 박탈한다는 강력한 의지를 실천해야 하고, 이것이 강력한 쇄신”이라고 강조했다.

한나라당은 4ㆍ11 총선 후보자 공천과 관련해 전체 지역구 후보의 80%를 ‘혼합형 국민참여경선’으로 선발할 계획이다.

이는 일반 국민 누구나 경선 과정에 참여하는 오픈프라이머리(완전 국민경선제)까지는 아니지만, 당원과 일반 국민으로 구성되는 경선 선거인단에 일반 국민의 비율을 대폭 높이는 제도다.

과거 당 공천개혁특위는 국민 50%, 당원 50%가 참여하는 방식의 국민경선을 제시했으나, 비대위는 이보다 국민 참여 비율을 확대, ‘60대 40’ 또는 ‘70대 30’ 비율의 국민경선을 검토하고 있다.

동시에 정치 신인의 진출을 위해 현역 의원이 경선에 뛰어들 경우 ‘1대 1 구도’를 만들고, 현역 의원이 나서지 않는 지역에서는 2∼3명의 후보가 경쟁토록 하는 방안도 거론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또한 공천심사위 구성에 있어 당내 인사가 참여하는 비율을 3분의1로 하는 방안도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 18대 총선 공심위의 경우 위원장을 포함한 총 11명의 공심위원 중 6명이 외부 인사였다.

비대위 정치쇄신분과 위원장인 이상돈 위원은 기자들과 만나 “공심위에서의 당내 인사 비율을 3분의 1로 하는 안이 제시됐다”며 “비대위 차원에서 최종 결정은 변경될 수 있고, 당내 사정을 아는 사람이 필요하다는 점에서 내부 인사 참여 비율이 2분의 1로 올라갈 수도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