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與 정강서 ‘보수’용어 유지…”더이상 논의안해”

與 정강서 ‘보수’용어 유지…”더이상 논의안해”

입력 2012-01-12 00:00
업데이트 2012-01-12 11:1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한나라당 비상대책위원회는 12일 당 정강ㆍ정책에서 ‘보수’ 용어를 삭제하는 문제를 더 이상 논의하지 않기로 했다.

황영철 대변인은 이날 비대위 회의 직후 기자들과 만나 “비대위에서는 더이상 보수 삭제 논의를 하지 않기로 했다”며 “보수 삭제 논의가 여타 쇄신 논의를 왜곡하는 부분이 있다”고 말했다.

이로써 당 정강ㆍ정책에서 사실상 보수 용어가 유지되게 됐다.

지난 2006년 개정된 당 정강ㆍ정책에는 ‘발전적 보수와 합리적 개혁의 역사적 정통성을 계승’이라고 명시돼 있다.

그동안 김종인 비대위원을 비롯한 일부 비대위원은 “더 이상 이념에 집착할 필요가 없다”며 ‘보수’ 용어 삭제를 주장했지만, 당내 거센 반발이 일면서 격한 이념 논쟁이 불거졌다.

그러나 비대위가 이날 회의에서 ‘보수’ 용어 삭제 문제를 더이상 논의하지 않기로 결정함에 따라 극한 내홍으로 치달을 조짐을 보인 ‘보수 논쟁’은 잦아들 것으로 전망된다.

박근혜 비대위원장은 이날 비대위 회의를 시작하면서 “당이 추구해야 할 핵심 가치를 시대변화에 맞게 다듬는 것은 필요하지만, 정책쇄신 작업이 진행 중인 과정에서 보수 관련 논쟁이 계속 벌어지는 것은 바람직하지 못하다”며 사실상 ‘보수’ 용어 삭제에 부정적 입장을 밝혔다.

‘보수’ 용어 삭제를 주장해 온 김종인 비대위원은 회의 직후 기자들과 만나 “내가 말한 것은 보수의 가치를 버리자는 게 아니라 ‘보수’라는 표현이 무슨 의미가 있느냐는 것이었고, 개인 생각은 추호도 바꿀 생각이 없다”면서도 “하지만 결정을 했으면 따라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말을 물가에 데리고 갈 수는 있어도 억지로 물을 먹일 수는 없지 않느냐”고도 했다.

다만 김 위원은 “정치는 항상 움직이는 것으로, 필요성이 있다면 언젠가 (재논의를) 할 수도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