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野, 원안사수 전면전 선언

野, 원안사수 전면전 선언

입력 2010-01-11 00:00
업데이트 2010-01-11 17:2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민주당과 자유선진당은 11일 정부가 세종시 수정을 공식화한 데 대해 전면전을 선언하고 나섰다.

 민주당은 이날 오후 의원총회와 규탄대회를 잇따라 열고 수정안을 반드시 저지하겠다는 각오를 다졌다.

 정세균 대표는 “수정안은 대통령의 말 한마디에 따라서, 국무총리로 내정된 사람의 한마디로 시작된 ‘날림공사안’으로 관치경제를 밀어붙이겠다는 것”이라며 “일방적인 행복도시 폐기를 절대 용납하지 않겠다”고 말했다.

 이강래 원내대표는 “수정안은 전부 다 포장이고 기업특혜도시를 만들겠다는 내용이어서 국가적으로 큰 불행을 초래할 것이 분명하다”고 주장했다.

 노영민 대변인은 국회 브리핑에서 “세종시 백지화 대안은 허망한 신기루를 쫓다 찬바람만 부는 벌판으로 팽개쳐질 것”이라면서 “민주당은 정권 심판운동에 돌입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박지원 정책위의장은 “이명박 정부가 ‘나라 전체를 국론분열의 도가니로 몰아넣고 있다”고 비난했고, 김진표 최고위원도 “오늘은 상생의 행복도시를 상극의 불행도시로 만든 날”이라고 가세했다.정균환 전 의원은 전북의 새만금 사업과 혁신도시의 차질을 우려하는 성명을 냈다.

 충청도를 지역기반으로 둔 자유선진당도 수정안 발표 직후 이회창 총재가 긴급기자회견을 연데 이어 수정안 결사저지 규탄대회를 갖는 등 격앙된 반응을 보였다.

 이 총재는 “세종시 원안 수정은 국가의 미래를 포기하는 것”이라며 “선진당은 국민을 속이고 법을 어기고 신뢰를 짓밟는 사악한 불의를 몸으로 막겠다”고 밝혔다.

 당내 세종시 비상대책위원장인 박상돈 의원도 “파렴치하고 부도덕한 정부에 대해 사즉생의 각오로 불복종운동을 전개하지 않을 수 없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류근찬 원내대표, 이상민 정책위의장, 김낙성 사무총장, 김창수 임영호 의원 등 5명은 삭발을 통해 투쟁의지를 다졌다.

 무소속 심대평 의원은 “수정안에는 국가백년대계의 영혼과 철학이 없다.지역에 대한 무한책임의 소명감으로 십자가를 질 것”이라고 말했다.

 민주당과 자유선진당은 이번 주 수정안의 우호적 여론 확산을 조기 차단키 위해 대대적인 장외투쟁을 벌일 계획이다.

 민주당은 12일 전문가 초청 토론회, 14일 정 대표의 경북 김천 혁신도시 방문이 예정돼 있고, 14-15일 충북 청주와 충남 천안에서 대규모 규탄대회가 열린다.

 선진당도 12일과 13일 각각 대전과 국회에서 대규모 규탄대회와 대국민보고대회를 연다.

 두 당은 정운찬 국무총리에 대한 해임건의안을 추진하는 등 야권 연대를 구체화하는 데도 주력할 방침이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