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의 미래-위기를 희망으로] 세계 키위산업 현황

[한국의 미래-위기를 희망으로] 세계 키위산업 현황

류지영 기자
입력 2008-09-25 00:00
수정 2008-09-25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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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 키위시장을 주도하는 나라는 뉴질랜드다.1만 600㏊ 면적에서 매년 30만t 가량을 생산하는 뉴질랜드는 남반구라는 지리적 이점을 활용해 우리나라를 비롯한 북반구 지역에서 키위가 생산되지 않는 시기에 수출한다. 뉴질랜드는 세계 키위시장의 25%를 장악하고 있으며, 주요 수입국은 유럽연합(EU), 일본, 한국, 타이완, 오스트레일리아, 미국 순이다. 최근 아시아 지역에 대한 수출 비중을 높여가고 있다.

뉴질랜드, 그린 키위 생산 비중 80%

뉴질랜드 키위 농민조합인 ‘제스프리’의 경우 그린 키위의 생산 비중이 80%에 달하지만 최근 단맛을 선호하는 아시아인들의 기호를 고려해 골드 키위(15%)의 비중을 크게 늘려가고 있다.

한국의 경우 키위 소비량이 꾸준히 늘고 있는 추세다.1인당 소비량은 연간 0.5㎏ 정도로 2014년에는 현재 일본의 소비 수준인 0.6㎏ 수준으로 늘어날 보일 것으로 전망된다.

현재 우리나라 키위 시장은 연간 1000억원 수준으로, 자급률은 40% 정도에 이른다.1990년 과일시장 개방 이후 파인애플, 바나나 등 대부분 열대과일이 사라졌지만 키위의 경우 정운천 전 농림부장관이 최고경영자(CEO)로 있던 ‘참다래유통사업단’의 성공으로 살아남을 수 있었다.

FTA 체결 전망 국산 키위 미래 암울

하지만 향후 자유무역협정(FTA) 체결로 국산 키위의 미래는 앞날을 점치기 어려운 게 현실이다.

우선 한·칠레간 FTA 체결로 칠레산 키위는 2014년부터 관세가 완전 철폐된다. 현재 24.8%인 칠레산 키위에 대한 관세가 사라지면 2014년부터 칠레산 키위 수입량은 연간 1만 8000t으로 급증해 전체 키위수입액의 40% 이상을 넘어설 것으로 전망된다.

여기에 한·뉴질랜드 FTA까지 체결될 경우 현재 국내 키위 시장을 장악하고 있는 뉴질랜드산 키위에 부과되던 40.5%의 관세마저 없어져 국산 키위시장은 앞날을 점치기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류지영기자 superryu@seoul.co.kr
2008-09-25 6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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