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린츠 獨 문화·공보국장
안나 프린츠 독일 문화·공보 국장은 일본 주재 독일대사관에서 일하다 최근 귀국해 새로운 일을 맡았다. 그에게 독일이 현재 추구하고 있고 앞으로 모색해 나가야 할 공공외교의 기본원칙과 방향을 들어봤다.프린츠 獨 문화·공보국장
-독일 외무부는 나라 안팎의 시민들에게 독일의 외교정책에 대한 정보를 정확히 제공하는 것을 최우선 목표로 삼고 있다. 우선 독일 연방정부는 부처 간 회의를 통해 정부 차원의 공공외교 전략을 구성하고 있다. 우리는 신문·방송 뿐 아니라 소셜미디어나 동영상을 통한 메시지 전달, 토론회 등 대면접촉, 아울러 젊은 외교관들을 위한 교육훈련에 많은 공을 들이고 있다. 갈수록 긴밀해지는 유럽연합(EU)과의 관계는 공공외교 분야 중에서도 특히 각별하다고 말할 수 있다. 해외에서는 괴테 인스티튜트를 개설하고 이를 통해 독일주간 등 다양한 독일 관련 행사를 개최하며, 대사관이 직접 현지 언론 등을 통해 이를 알리는 활동을 한다.
→공공외교가 프로파간다에 빠지지 않도록 하기 위해 주의해야 할 원칙은.
-무엇보다 상호작용이 중요하다. 토론회에서는 청중의 의견에 최대한 귀를 기울이고 온라인에서도 항상 댓글을 살피려는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 특히 요즘처럼 정보량과 속도가 지나치게 폭증한 시대에 갈등이 첨예한 사안에 대해서는 제대로 정보를 신속하게 전달해야 한다.
→공공외교를 이제 막 시작하고 있는 국가들에게 조언할 게 있다면.
-최악의 시나리오는 ‘아무것도 안하는 것’이다. 외무부가 손 놓고 있는 순간 공론장은 부정적인 담론이 지배하게 될 것이다. 그럴 때일수록 정부는 정확한 정보 제공자가 되는 동시에 시민들에게 개방적인 태도를 보여 줘야 한다.
2011-08-29 16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