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부모들의 고민거리 중의 하나가 선생님들에게 건네는 돈봉투인 이른바 ‘촌지’다. 많이 사라졌다고는 하지만 일부 교사와 학부모 사이에서 촌지 관행은 완전히 뿌리뽑히지 못하고 여전히 남아 있다. 학부모들은 ‘내 아이만 손해볼까.’하는 걱정에서 의례적으로 ‘봉투’를 건넨다. 일부 교사들은 아직도 은근히 촌지를 요구하며 학생들을 차별한다. 반면에 촌지를 받지 않는 교사들은 학부모들의 촌지 공세에 곤혹스럽기만 하다. 촌지를 놓고 고민하는 학부모와 교사의 얘기를 들어보았다.
‘학교를 사랑하는 학부모 모임’ 회원들이… ‘학교를 사랑하는 학부모 모임’ 회원들이 지난해 5월13일 스승의 날을 앞두고 서울 신문로1가 사무실에서 ‘촌지없는 스승의 날’ 선포식을 갖고 촌지봉투를 태우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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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교를 사랑하는 학부모 모임’ 회원들이…
‘학교를 사랑하는 학부모 모임’ 회원들이 지난해 5월13일 스승의 날을 앞두고 서울 신문로1가 사무실에서 ‘촌지없는 스승의 날’ 선포식을 갖고 촌지봉투를 태우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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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뿌리깊은 관행’ 뿌리뽑을 순 없나
“역시 효과가 있더군요.” 서울 강남에 사는 학부모 김모(40·여)씨는 지난해 9월 기억을 떠올리며 씁쓸해했다. 초등학교 5학년인 아들이 아침 등굣길에 이상한 부탁을 했다.“얼굴에 로션을 많이 발라달라.”는 것이었다. 아이는 “담임 선생님이 예쁘다면서 얼굴을 자꾸 꼬집는데 로션을 많이 바르면 미끄러워 덜 아프다.”며 나름대로 합리적인 이유를 댔다. 아이의 담임은 40대 남자 교사. 김씨는 “혹시나 해서 20만원을 건넸더니 좋아하면서 꼬집는 것을 멈추고 잘 대해주더라.”고 말했다.
강남의 A초등학교의 2학년 담임교사인 이모(여)씨는 학부모들 사이에 ‘악명’이 높다. 저학년인 학생들을 너무 험하게 다루는 탓이다. 한글 ‘ㅎ’과 ‘ㅊ’의 꼭지를 세워서 썼다고 회초리로 입을 때리거나,A4용지와 B4용지를 구분하지 못한다며 목이 꺾일 정도로 손바닥으로 등을 때리기도 한다. 이 교사는 노골적으로 촌지를 요구하지는 않지만 이 교사의 거친 태도에 불안한 학부모들은 너나 할 것 없이 20만∼50만원의 촌지를 건넸다.
학부모들 사이에서는 “정년이 얼마 남지 않아 걷는다더라.”“집안 형편이 안 좋다더라.”는 등 근거 없는 소문이 나돌았다. 촌지를 주지 않는 학부모는 “믿는 구석이 있나 보다.”“배짱도 크다.”는 식의 동정을 받아야 했다. 교사가 촌지를 거절하지 않는 탓에 학부모들 사이에 ‘문제의 원인=촌지’라는 생각이 퍼져 앞다퉈 촌지를 ‘갖다 바치는’ 기현상이 벌어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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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장인 최모씨는 얼마전 고교 동창들과 가진 술자리에서 초등학교 교사인 친구의 ‘촌지 강의’를 듣고 깜짝 놀랐다. 비슷한 또래의 초등학생 자녀를 둔 친구들에게 촌지를 건네는 시기와 액수, 방법에 대해 알려주면서 “촌지를 주면 효과가 확실하고 말 한마디라도 곱게 나갈 수밖에 없다.”는 얘기에 씁쓸한 기억만 남았다.
일반 학부모들만 촌지로 고민하는 것은 아니다. 교사, 장학사도 촌지로부터 자유롭지 못하다. 이들도 교사 앞에서는 힘 없는 한 명의 학부모일 뿐이다. 서울의 한 교육청 장학사는 지난해 고3 아들의 수시2학기 모집 대학 지원서 작성을 앞두고 부인을 통해 50만원을 담임에게 전달했다.“아무래도 주면 신경을 써준다.”고 했다. 서울의 B초등학교 교사도 자녀가 초등학교에 입학하자 담임 교사의 집으로 직접 찾아가 ‘봉투’를 건넸다. 대기업 회장의 자녀교육 고민 가운데 하나도 촌지다. 얼마전 한 대기업 회장은 사석에서 촌지 얘기를 꺼냈다. 그는 “아내가 ‘새학기에 아이 담임교사를 만나러 가는데 얼마를 들고 가야 하느냐.’고 물어 10만∼20만원이면 되지 않겠느냐고 말했다.”고 했다.
이른바 ‘물 좋다.’고 소문난 서울의 한 고등학교 교장은 최근 교사들의 이상한 눈초리에 시달려야 했다. 매일 점심 후 쉬는 시간에 학생들을 서너명씩 불러 고민을 듣는다는 이유였다. 이 교장은 “학생들의 고충을 듣자는 취지였지만 적지 않은 교사들이 ‘밥그릇(촌지)’을 교장이 빼앗아가는 것으로 오해해 깜짝 놀랐다.”면서 “나중에 교사들이 그런 취지가 아니라는 것을 알고 오해는 풀렸지만 어이가 없었다.”고 털어놓았다. 하지만 학부모와 교사들은 이같은 ‘부적격 교사’는 한 학교에 한두 명에 불과할 만큼 극히 일부라는 데 공감하고 있다. 교육적 자질이 없는 교사 한둘이 전체 물을 흐린다는 것이었다. 실제 일선 학교 현장에서는 촌지에 현명하게 대처하는 교사들이 적지 않다. 서울 D여고 윤모 교사는 촌지를 건네는 학부모들에게 “학생들 앞에서 떳떳이 서고 싶다.”며 정중히 거절한다. 부득이한 경우에는 편지와 함께 돌려보내고 오해가 없도록 별도로 전화를 걸어 설명한다. 서울 S중 주모(여) 교사는 “부득이하게 촌지를 받을 경우 학생들을 위해 학급문고를 산다.”면서 “보통 학년 초에 촌지가 많은데 몇 차례 이렇게 하면 학부모들에게 소문이 나 다시는 촌지를 건네지 않는다.”고 소개했다.
학부모들의 ‘내 자녀 이기주의’도 촌지 현상을 부추기고 있다.‘일단 내 아이는 차별당하지 않아야 한다.’는 생각에 지레 촌지를 건네기 때문이다. 학부모 김모(38·여)씨는 “엄마들이 학기 초에 모여서 하는 얘기는 거의 촌지에 관한 것”이라면서 “‘누구는 얼마 줬다더라, 얼마 주려면 안 주는 것이 낫다.’는 등 불필요한 치맛바람을 일으키는 것이 큰 문제”라고 지적했다. 경기도 분당에 사는 학부모 박모(38·여)씨도 “교사가 촌지를 거절하면 ‘너무 적어서 안 받는다.’거나 ‘건방지게 안 받는다.’는 식의 험담을 늘어놓는다.”고 학부모들의 분위기를 전했다.
좋은교사운동본부 송인수 상임총무는 “촌지는 교사와 학부모 사이의 일대일 문제인 만큼 교사는 촌지 거절 의사를 분명히 하고 학부모들도 잠시 손해를 감수하고 당당하게 대처하면 의외로 쉽게 뿌리뽑을 수 있다.”고 말했다.
김재천 이효용기자 patrick@seoul.co.kr
2005-05-13 39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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