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황기에는 소비 심리가 위축돼 오히려 브랜드에 대한 신뢰도가 더욱 커질 수 있는 만큼 기업들은 경기가 좋지 않다고 무조건 마케팅 비용을 줄이는 것은 위험한 행동일 수 있습니다.”문권모 LG경제연구원 선임연구원은 올해 상품 트렌드를 전망하면서 불황기 기업들의 대응전략에 대해 이같이 조언했다. 문 연구원이 제시하는 트렌드 경향과 전략을 들어보자.
●최근 몇년간 트렌드 상품 경향은.
지난 2002년부터 2004년까지의 히트상품 트렌드를 살펴보면 크게 부의 축적, 건강한 삶, 개인화, 다양한 엔터테인먼트, 소비 양극화라는 5가지 키워드로 압축할 수 있다. 따라서 올해는 새로운 환경 요인들과 만나면서 비슷하지만 또 다른 트렌드 상품을 만들어 낼 것으로 보인다.
●올해 트렌드를 만드는 요인은.
내수는 물론 수출도 좋지 않을 것으로 예상돼 올해는 어려운 한해가 될 전망이다. 따라서 올해 트렌드 상품을 반영하는 핵심 키워드는 불황으로 보고 싶다.
●불황에도 뜨는 트렌드 제품들이 있는데.
싸고 질이 좋은 물건을 첫번째로 꼽을 수 있다. 올해 가전·통신분야에서는 LCD,PDP 가격하락으로 대중화가 일어날 것으로 보인다. 또 슬림화한 CRT TV도 잘 나갈 것이다.
●기업들은 불황기에 어떤 대응전략을 세워야 하나.
기업들은 먼저 브랜드 가치를 중요시해야 한다. 가격을 내리는 것이 능사는 아니다. 한번 실추된 브랜드 가치는 회복하기 어렵다는 것을 명심해야 한다. 가격 인하를 남발하는 것보다 무료 쿠폰이나 묶음 판매 제품을 제공함으로써 가격인하와 비슷한 효과를 내는 마케팅 전략을 펴는 것이 더 효과적이다. 불황기에는 브랜드가 품질의 보증역할을 하게 돼 소비자들은 물건을 살 때 시장에서 검증된 브랜드 제품을 구입하는 경향이 있다.
●불황기에 히트상품을 내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
신제품 개발에 적극 나서 불황을 뚫는 방법을 모색해야 한다. 신제품 개발에는 기존 제품의 채워지지 않는 부족한 부분을 채워 가치를 놓이는 ‘개량’도 포함된다. 전반적으로 소비가 얼어붙었다고 하지만 이를 뚫는 구멍은 있기 마련이다. 사회의 트렌드를 예측하고 소비자들의 욕구를 읽고 이를 제안한다면 히트상품이 나올 수밖에 없다.
●소비 행태가 양극화하는 경향이 있는데.
불황기에 소비자들은 싸고 좋은 물건을 사면서 한편으로는 ‘작은 사치’ 경향을 보인다. 작은 사치란 다른 부분의 소비를 아껴서 다른 한곳에 집중적으로 투자를 하는 것을 말한다. 고급품을 사기 위해서 다른 소비를 희생하는 소비 행태를 말하는데 생활비를 줄여가면서도 웰빙, 엔터테인먼트에 많은 돈을 지출하는 것도 이에 해당한다.
최광숙기자 bori@seoul.co.kr
●최근 몇년간 트렌드 상품 경향은.
지난 2002년부터 2004년까지의 히트상품 트렌드를 살펴보면 크게 부의 축적, 건강한 삶, 개인화, 다양한 엔터테인먼트, 소비 양극화라는 5가지 키워드로 압축할 수 있다. 따라서 올해는 새로운 환경 요인들과 만나면서 비슷하지만 또 다른 트렌드 상품을 만들어 낼 것으로 보인다.
●올해 트렌드를 만드는 요인은.
내수는 물론 수출도 좋지 않을 것으로 예상돼 올해는 어려운 한해가 될 전망이다. 따라서 올해 트렌드 상품을 반영하는 핵심 키워드는 불황으로 보고 싶다.
●불황에도 뜨는 트렌드 제품들이 있는데.
싸고 질이 좋은 물건을 첫번째로 꼽을 수 있다. 올해 가전·통신분야에서는 LCD,PDP 가격하락으로 대중화가 일어날 것으로 보인다. 또 슬림화한 CRT TV도 잘 나갈 것이다.
●기업들은 불황기에 어떤 대응전략을 세워야 하나.
기업들은 먼저 브랜드 가치를 중요시해야 한다. 가격을 내리는 것이 능사는 아니다. 한번 실추된 브랜드 가치는 회복하기 어렵다는 것을 명심해야 한다. 가격 인하를 남발하는 것보다 무료 쿠폰이나 묶음 판매 제품을 제공함으로써 가격인하와 비슷한 효과를 내는 마케팅 전략을 펴는 것이 더 효과적이다. 불황기에는 브랜드가 품질의 보증역할을 하게 돼 소비자들은 물건을 살 때 시장에서 검증된 브랜드 제품을 구입하는 경향이 있다.
●불황기에 히트상품을 내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
신제품 개발에 적극 나서 불황을 뚫는 방법을 모색해야 한다. 신제품 개발에는 기존 제품의 채워지지 않는 부족한 부분을 채워 가치를 놓이는 ‘개량’도 포함된다. 전반적으로 소비가 얼어붙었다고 하지만 이를 뚫는 구멍은 있기 마련이다. 사회의 트렌드를 예측하고 소비자들의 욕구를 읽고 이를 제안한다면 히트상품이 나올 수밖에 없다.
●소비 행태가 양극화하는 경향이 있는데.
불황기에 소비자들은 싸고 좋은 물건을 사면서 한편으로는 ‘작은 사치’ 경향을 보인다. 작은 사치란 다른 부분의 소비를 아껴서 다른 한곳에 집중적으로 투자를 하는 것을 말한다. 고급품을 사기 위해서 다른 소비를 희생하는 소비 행태를 말하는데 생활비를 줄여가면서도 웰빙, 엔터테인먼트에 많은 돈을 지출하는 것도 이에 해당한다.
최광숙기자 bori@seoul.co.kr
2005-01-03 22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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