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한국차 ⑥ 유럽시장 공략 교두보 활용] 배인규 기아 슬로바키아 법인장

[글로벌 한국차 ⑥ 유럽시장 공략 교두보 활용] 배인규 기아 슬로바키아 법인장

입력 2004-06-17 00:00
수정 2004-06-17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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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인규 기아 슬로바키아 법인장
배인규 기아 슬로바키아 법인장
기아차 슬로바키아 공장건립을 진두 지휘하고 있는 배인규(裵仁圭·50) 기아모터스 슬로바키아 법인장 전무는 요즘 하루가 25시간으로 느껴질 정도로 바삐 생활하고 있다.지난 4월 슬로바키아 질리나 공장 기공식을 무사히 마친 뒤 귀국해 공장 설계도와 설비사양을 최종 점검하느라 관련 서류 뭉치에 푹 빠져 산다.지난 16일 정몽구 회장에게 공장 건설 진척사항을 보고하고 나오는 배 전무를 만났다.

슬로바키아 공장에서 생산할 전략 차종은 결정됐나.

-며칠전 디자인을 봤다.유럽연구소에서 전담해 유럽인의 취향에 맞는 디자인을 내놨다.단단해 보이면서도 미끈하게 빠진 게 첫눈에 흡족했다.소형차와 준중형차를 선호하는 유럽인들의 취향에 맞춰 엘란트라급 신차를 선보일 예정이다.기존의 엘란트라와 비교해 차체는 짧지만 폭은 넓어진 새로운 개념의 모델이다.조만간 유럽에서 강세인 스포츠유틸리티(SUV) 디자인 작업도 마칠 예정이다.

언제 슬로바키아로 돌아가나.

-다음달 말에 출국한다.

여기에 공장 건립을 위한 모든 데이터가 있어 초기단계에는 페이퍼 작업에 전념하게 된다.현재 현지에 선발대로 10여명이 나가 있고,공장 건립이 본격화되면 주재원 55명이 상주하게 된다.

기아차 유럽공장이 폴란드보다는 슬로바키아로 결정된 데는 강성노조를 피하기 위해서라는 분석도 있는데.

-꼭 그렇지만은 않다.인프라는 폴란드가 유리하다.다만 자동차는 장치산업이지만 인원이 많이 필요해 기업 입장에서는 인건비가 무척 부담이 된다.냉전 당시 방산업체들이 즐비했던 슬로바키아는 실업률이 13%대로 높아 비교적 싼 임금으로 우수한 인력을 채용할 수 있다는 점이 결정적으로 작용했다.

이종락기자 jrlee@seoul.co.kr˝
2004-06-17 23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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