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고독 속 ‘절규’마저 찬란하게… 뭉크가 건넨 ‘위로’를 만난다

고독 속 ‘절규’마저 찬란하게… 뭉크가 건넨 ‘위로’를 만난다

정서린 기자
정서린 기자
입력 2024-02-04 18:40
업데이트 2024-04-16 19:5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5월 22일부터 서울신문 창간120주년 기념 ‘뭉크’展… 전문가와 함께 ‘미리보기’

이미지 확대
오는 5월 22일부터 9월 19일까지 예술의전당 한가람미술관에서 열리는 ‘에드바르 뭉크: 절규를 넘어서’ 전시에서는 회화, 판화 등 뭉크의 작품 140여점을 한자리에서 감상할 수 있다. 주요 전시작으로는 절규 채색 판화본(1895) 등이 있다. 오슬로미술관·개인소장가 제공
오는 5월 22일부터 9월 19일까지 예술의전당 한가람미술관에서 열리는 ‘에드바르 뭉크: 절규를 넘어서’ 전시에서는 회화, 판화 등 뭉크의 작품 140여점을 한자리에서 감상할 수 있다. 주요 전시작으로는 절규 채색 판화본(1895) 등이 있다.
오슬로미술관·개인소장가 제공
노르웨이 국민 화가 에드바르 뭉크(1863~1944)의 생애 전체와 예술 세계 변화를 조망할 수 있는 대규모 전시가 처음 국내 관객을 찾아온다. 오는 5월 22일부터 9월 19일까지 서울 서초구 예술의전당 한가람미술관에서 열리는 ‘에드바르 뭉크: 절규를 넘어서(Beyond the Scream)’다. 서울신문 창간 120주년 기념사업으로 열리는 이번 전시는 세계적 아이콘이 된 그의 대표작 ‘절규’를 넘어 뭉크의 화업 인생 초기부터 마지막 순간까지 아우르는 140여점의 회화와 채색 판화, 드로잉 등으로 촘촘히 채워진다. 특히 이번 전시는 세계 유명 미술관 소장품뿐 아니라 개인 컬렉터들이 품고 있던 작품도 하나하나 공들여 설득해 국내 관람객에게 대거 소개한다는 점에서 더욱 귀한 자리다. 서울신문은 전시를 앞두고 양정무 한국예술종합학교 교수, 우정아 포스텍 교수, 이미경 연세대 연구교수 등 3명의 전문가에게 뭉크의 작품이 현대인에게 주는 울림, 이번 전시에서 주목해 봐야 할 그의 주요작, 다른 화가와 차별화되는 뭉크의 개성, 미술사에 뭉크가 남긴 영향 등을 묻고 공유하는 좌담회를 마련했다. 좌담 사회는 이세라 아츠인유 대표가 맡았다.
이미지 확대
오는 5월 서울신문 창간 120주년 기념 문화사업인 ‘에드바르 뭉크: 절규를 넘어서’ 전시를 앞두고 지난달 29일 서울 중구 아트스페이스 호화에서 미술 전문가들이 뭉크의 그림이 현대인에게 주는 의미, 예술 세계의 특징, 눈여겨봐야 할 출품작 등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고 있다. 왼쪽부터 좌담 사회자인 이세라 아츠인유 대표와 양정무 한국예술종합학교 교수, 우정아 포스텍 교수, 이미경 연세대 연구교수. 홍윤기 기자
오는 5월 서울신문 창간 120주년 기념 문화사업인 ‘에드바르 뭉크: 절규를 넘어서’ 전시를 앞두고 지난달 29일 서울 중구 아트스페이스 호화에서 미술 전문가들이 뭉크의 그림이 현대인에게 주는 의미, 예술 세계의 특징, 눈여겨봐야 할 출품작 등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고 있다. 왼쪽부터 좌담 사회자인 이세라 아츠인유 대표와 양정무 한국예술종합학교 교수, 우정아 포스텍 교수, 이미경 연세대 연구교수.
홍윤기 기자
지난달 29일 서울 중구 아트스페이스호화에서 만난 이들 전문가는 이번 전시에 대해 “뭉크의 처음부터 끝까지 알 수 있는 국내 첫 전시로 이렇게 방대한 뭉크 작품을 노르웨이 밖의 한자리에서 볼 기회는 드물 것”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뭉크가 겪고 작품으로 극복해 낸 ‘사랑과 죽음’은 극단적인 개인의 비극이기도 하지만 이를 겪지 않고 사는 사람은 아무도 없다”며 “이에 뭉크의 작품은 현대를 살아가는 우리, 수많은 ‘금쪽이’들에게도 희망과 치유의 힘을 전파하는 메시지가 될 것”이라고 기대했다.
-‘오늘날 관람객’에게 뭉크의 작품이 주는 울림은 무엇인가.

우정아 뭉크는 개인적으로 겪은 큰 비극이 너무도 많다. 어머니와 누나를 일찍 잃고 아버지에겐 정신적 학대를 당한다. 자신도 병약해 죽음에 대한 공포, 삶에 대한 좌절에 늘 끌려다녔다. 여든이 넘게 살며 마지막이 돼서야 스스로에 대한 자신감을 얻은 그의 작품은 관람객에게 안식, 위안을 준다. 이에 많은 국내 관람객들이 다양한 감상을 느낄 수 있을 것으로 전시에 대한 기대가 특히 크다.

양정무 뭉크가 마음을 파고든 순간은 코로나19 팬데믹 이전과 이후로 나뉜다. 그의 작품 가운데 스페인 독감에 걸렸을 때와 걸린 이후를 그린 그림이 있는데 코로나19에 따른 투병과 격리 속 힘겨웠던 우리에게 희망을 줬다. 병을 극복하고 화폭 가득 자신의 얼굴을 그린 그림에서는 ‘극복에 대한 희망’이 움튼다. 우리가 미술계에서 주로 말하는 ‘빅네임’으로는 반 고흐, 피카소 등이 있지만 인간의 심리를 화면에 그린 화가를 얘기할 땐 뭉크 이전과 이후로 나뉠 것이다. 요즘 현대미술이 작가 자신의 심리와 삶, 정체성을 어떻게 그림이나 매체에 녹여내는지에 집중하는데 뭉크는 이를 혁신적으로 풀어내는 동시에 삶의 그림자도 얼마나 찬란할 수 있는지 보여 준 화가다. 고독을 아름답게 표현한 작가로도 독보적이라 현대인의 삶, 정서와 교감하는 바가 클 것이다.

이미경 뭉크는 어머니로부터 결핵을, 아버지로부터는 정신병을 물려받았다고 얘기해 왔다. 정신적, 신체적 고통이 동시에 컸다는 얘기다. 뭉크가 그런 고통과 이에 대한 극복을 동시에 녹여낸 그림으로 스스로를 결국엔 치유했듯 100년의 세월을 뛰어넘어 우리도 그의 작품에서 ‘집단 치유의 힘’을 만나게 될 것으로 기대된다.
이미지 확대
오는 5월 22일부터 9월 19일까지 예술의전당 한가람미술관에서 열리는 ‘에드바르 뭉크: 절규를 넘어서’ 전시에서는 회화, 판화 등 뭉크의 작품 140여점을 한자리에서 감상할 수 있다. 주요 전시작으로는 젊은 여인과 버터컵(1910) 등이 있다. 오슬로미술관·개인소장가 제공
오는 5월 22일부터 9월 19일까지 예술의전당 한가람미술관에서 열리는 ‘에드바르 뭉크: 절규를 넘어서’ 전시에서는 회화, 판화 등 뭉크의 작품 140여점을 한자리에서 감상할 수 있다. 주요 전시작으로는 젊은 여인과 버터컵(1910) 등이 있다.
오슬로미술관·개인소장가 제공
-전시에는 140여점이 소개된다. 뭉크 작품의 특징과 그가 미술사에 남긴 의미는.

우정아 뭉크는 ‘절규’ 하나만 알고 있어도 어디서 그가 그린 그림을 보면 쉽게 알아볼 수 있는 강렬한 특징이 있다. ‘딱 봐도 뭉크, 멀리서 봐도 뭉크’라는 건 화가로서 굉장한 재능이다. 인물의 표정은 공허하고, 얼굴은 해골 같고, 눈동자는 흐릿한데 원색의 대비가 인상적이다. 이번 전시에는 그가 학생 시절부터 말기까지 그린 그림이 고루 나오기 때문에 ‘같은 사람이 그린 건가’ 싶을 정도의 작품도 여럿이다. ‘독일 표현주의 선구자’라는 수식어처럼 파리를 오가며 프랑스 후기 인상주의의 영향을 받고 내면을 표출할 수 있는 새로운 형식을 개발한 부분을 눈여겨보면 좋겠다.

양정무 네덜란드 반 고흐 미술관을 방문했을 때 가장 흥미로운 전시가 고흐와 뭉크의 2인전이었다. 두 사람의 작품을 하나씩 짝지어 놨는데 굉장히 비슷한 느낌이 인상적이었다. 두 사람이 만나진 못했지만 고흐의 혁신성을 받아들인 첫 번째 중요한 세대의 화가가 뭉크라고 판단된다. 고흐보다 10살 아래인 뭉크는 고흐의 작품에서 유사한 구도와 색감, 정서와 감정의 표출을 습득했을 거다. 좀더 강렬하게 풀어놓았다. ‘절규’, ‘병든 아이’, ‘키스’ 등의 작품을 보면 확실히 화면의 자율성이나 색채감을 광범위하게 표출하는 면모를 볼 수 있다. 그는 1895년 독일 베를린 전시에서 ‘뭉크 스캔들’이란 말이 나올 정도로 최첨단 화풍을 시도해 베를린 작가들을 자극하며 독일 표현주의의 출발점이 되기도 했다. 베를린 전시는 뭉크를 미술사에 안착시킨 중요한 시작점이라고 할 수 있다.
이미지 확대
오는 5월 22일부터 9월 19일까지 예술의전당 한가람미술관에서 열리는 ‘에드바르 뭉크: 절규를 넘어서’ 전시에서는 회화, 판화 등 뭉크의 작품 140여점을 한자리에서 감상할 수 있다. 주요 전시작으로는 키스(1892) 등이 있다. 오슬로미술관·개인소장가 제공
오는 5월 22일부터 9월 19일까지 예술의전당 한가람미술관에서 열리는 ‘에드바르 뭉크: 절규를 넘어서’ 전시에서는 회화, 판화 등 뭉크의 작품 140여점을 한자리에서 감상할 수 있다. 주요 전시작으로는 키스(1892) 등이 있다.
오슬로미술관·개인소장가 제공
-출품작을 보며 감탄했다고 했는데, 관람객들이 이번 전시에서 주목해 봤으면 하는 수작은.

양정무 뭉크는 자화상을 많이 그렸는데 전시엔 1882년 그가 20대가 되기 전 그린 자화상도 있고, 죽기 한 해 전인 1943년 그린 자화상도 나온다. 인생의 초입부터 마지막까지 자신에 대한 이미지를 어떻게 형상화할 것인지 고민한 작가라는 걸 알 수 있다. 젊을 땐 키도 크고 훤칠하지만 어두운 내면이 들여다보이는 반면 말년에는 행복한 면모가 드러난다. 이처럼 이번 전시에서는 그가 생애 중요한 순간마다 그렸던 중요한 작품을 다수 볼 수 있다. ‘브로치’란 작품도 있는데, 뭉크가 스무살 차이에도 깊은 관계를 맺었던 영국 바이올리니스트 에바 무도치의 이미지를 담은 판화다. 전시의 한 섹션은 ‘욕망과 사랑’, ‘전쟁 같은 사랑’으로 구성할 만한 리스트다.

우정아 자화상이 많다는 건 화가가 그만큼 끊임없이 자신을 면밀히 들여다보고 있었다는 것이다. 이번에 ‘생클루의 밤’이 온다는 데 놀랐다. 미술관 소장품이 아니라 노르웨이 유력 인사들을 여럿 거친 작품인데 그가 아버지의 부음을 들었던 파리 근교 생클루에 짧게 체류했을 때 그린 그림이다. 어두운 밤 창가에 한 신사가 앉아 있는데 그가 아버지인지 뭉크 자신인지는 알 수 없다. 하지만 뭉크에게 가장 큰 상처를 줬고 고통의 근원이 된 아버지에 대한 상실과 애도의 감정이 잘 드러나 있다. 누구나 자신이 겪었을 상실을 이 그림을 통해 감정이입할 수 있는데 평소 보기 힘든 작품이라 기대가 크다.

이미경 ‘아픈 아이’도 8점가량 오는데 화가가 15살에 누이의 죽음을 겪으며 느꼈던 감정을 1927년 환갑이 된 나이까지 계속 변주해 그렸다. 아팠던 누이 앞으로 불어오는 바람 등에 담긴 쓸쓸함과 슬픔 등 멜랑콜리한 정서와 감정이 곳곳에 담겨 있는 작품으로 신경 써서 봐 주셨으면 한다.

우정아 세기말적 정서가 강렬한 작품도 여럿 온다.

이미경 ‘뱀파이어’, ‘키스’, ‘마돈나’ 등을 원톱으로 꼽을 수 있다.

양정무 클림트의 ‘키스’도 유명하지만 구석진 곳에서 남녀가 부둥켜 안고 있는 뭉크의 ‘키스’는 세기말적 정서가 그대로 드러난다.

우정아 사랑이라고 다 좋은 게 아니라는 걸 보여 준다. 뭔가 불길하다(웃음).
이미지 확대
오는 5월 22일부터 9월 19일까지 예술의전당 한가람미술관에서 열리는 ‘에드바르 뭉크: 절규를 넘어서’ 전시에서는 회화, 판화 등 뭉크의 작품 140여점을 한자리에서 감상할 수 있다. 주요 전시작으로는 자화상(1882~83) 등이 있다. 오슬로미술관·개인소장가 제공
오는 5월 22일부터 9월 19일까지 예술의전당 한가람미술관에서 열리는 ‘에드바르 뭉크: 절규를 넘어서’ 전시에서는 회화, 판화 등 뭉크의 작품 140여점을 한자리에서 감상할 수 있다. 주요 전시작으로는 자화상(1882~83) 등이 있다.
오슬로미술관·개인소장가 제공
-뭉크가 집중했던 ‘채색 판화’도 다수 출품되는데.

양정무 뭉크의 채색 판화는 그의 개성을 가장 잘 드러내는 세계로, 작가가 가장 열중한 장르이기도 하다. 주요 대표작이 완성될 무렵인 1894년 이후 판화로 넘어가 몰입했는데 작품을 그대로 판화로 옮긴 것도 있지만 그림 속 일부나 세부를 더 확대하는 등 다양한 시도를 했다. 특히 이번에 8점이 오는 ‘마돈나’는 작품을 쭉 나열해 보면 다 다르다. 찍어 낸 시기도 다르지만 회화에 담으려 했던 메시지를 변형시키거나 확장시켰기 때문이다. ‘병든 아이’도 중요한 작품인데, 아이 얼굴을 클로즈업하는 등의 시도를 했다. 자기 작품에 대한 ‘보급판’을 만들려는 게 아니라 판화를 자신의 작품을 확대, 재평가하려는 매체로 활용했다는 의미가 크다. 이 때문에 뭉크의 판화는 아카이브의 의미도 지니고 있다. 작품 세계를 균형 있게 볼 수 있는 시각 이미지 면에서도 중요한 메시지를 함축하고 있다.

이미경 일부 관람객은 판화가 오면 실망할 수 있지만 뭉크에게 판화는 굉장히 중요한 매체다. 서른한 살 무렵 정점을 찍는 작품들을 내면서 판화로 넘어가 이를 아끼고 새로운 장르로 생각하며 많은 도전을 했다. 이는 그가 판화를 유화만큼 중요하게 여겼다는 증거다. 판화라면 폄훼하는 기존의 시각을 수정할 필요가 있다.

우정아 뭉크에겐 판화 고유의 색채나 표면의 질감, 촉각적 효과 등 모든 것이 내면을 표현하는 데 중요했다. 유화 ‘절규’가 2012년 미국 뉴욕 소더비 경매에서 1300억원에 팔리는 기록을 낸 바 있는데, 이렇게 대중에게 널리 알려진 건 유화, 파스텔 버전이지만 그는 강박적으로 그린다고 할 정도로 같은 작품을 반복해 그리고 그림이 팔리면 슬퍼하며 사 간 사람에게 다시 빌려오거나 달라고 한 일화도 유명하다. 이번 전시에선 이렇듯 같은 주제의 작품을 다채롭게 변주했던 그의 작업을 한눈에 볼 수 있다.
이미지 확대
오는 5월 22일부터 9월 19일까지 예술의전당 한가람미술관에서 열리는 ‘에드바르 뭉크: 절규를 넘어서’ 전시에서는 회화, 판화 등 뭉크의 작품 140여점을 한자리에서 감상할 수 있다. 주요 전시작으로는 마돈나(1902) 등이 있다. 오슬로미술관·개인소장가 제공
오는 5월 22일부터 9월 19일까지 예술의전당 한가람미술관에서 열리는 ‘에드바르 뭉크: 절규를 넘어서’ 전시에서는 회화, 판화 등 뭉크의 작품 140여점을 한자리에서 감상할 수 있다. 주요 전시작으로는 마돈나(1902) 등이 있다.
오슬로미술관·개인소장가 제공
-다른 화가와 차별화되는 뭉크만의 독보적 개성은 무엇인가.

이미경 그는 19세기를 정의했고 20세기의 방향을 제시한 작가다. ‘마돈나’, ‘뱀파이어’ 등으로는 여성의 팜파탈 이미지를 재해석해 19세기 말 남성들이 느낀 여성에 대한 두려움을 회화적으로 잘 보여 주기도 했다.

양정무 자꾸 사람들이 그림에 대해 뭐라고 얘기하니까 자신이 얘기해 버린다. 눈에 들어온 정보를 그리는 게 아니라 봤던 것들을 기억으로 재생산해 그린다고. 심리적인 그림, 정서적인 그림, 치유적인 그림으로 자기만의 회화 세계를 구축한 작가로 ‘20세기 미술사 대전환’에서 중요한 역할을 한 화가임은 분명하다.

우정아 우리는 반 고흐, 잭슨 폴록, 바스키아 등 정신질환, 아픔이 있는 작가들을 아무렇지도 않게 소비하지만 뭉크는 아픔이 있다는 것이 어떤 것이고, 자신의 정신세계를 객관적으로 들여다보고 새로운 표현 방법을 창출한다는 게 어떤 것인지 깊이 보게 하는 화가다. 수십 년이 지난 뒤에도 고통의 기억을 계속 그리는 건 상처를 계속 파 보며 화가이자 개인으로서 그것이 어떤 의미였는지 성찰해 보는 것으로, 미술이 우리에게 주는 가치도 함께 생각해 보게 한다. 이번 전시에서 나의 내면, 뒤틀린 내면을 이미지로 표출한다는 게 어떤 것인지 가장 적극적으로 보여 준 화가를 깊이 들여다봤으면 한다.
정리 정서린 기자
2024-02-05 15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