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금 욕하셨죠?”…민원인 갑질, 녹음목걸이로 막는다

“방금 욕하셨죠?”…민원인 갑질, 녹음목걸이로 막는다

김기성, 신진호 기자
입력 2023-06-14 15:30
업데이트 2023-06-14 15:4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녹음 기능이 탑재된 공무원증 목걸이. 동두천시 제공
녹음 기능이 탑재된 공무원증 목걸이.
동두천시 제공
악성 민원인들의 폭언·욕설로부터 민원 담당 공무원을 보호하기 위해 경기도의 한 지방자치단체가 녹음 기능이 탑재된 공무원증 카드 목걸이 지급에 나섰다.

14일 동두천시는 폭언이나 협박하는 악성 민원인으로부터 민원 담당자를 보호하기 위해 녹음 기능이 있는 공무원증 목걸이를 지급한다고 밝혔다.

동두천시는 민원실, 행정복지센터 등에 근무하는 민원 담당 공무원들에게 공무원증 케이스 90개를 나눠줄 방침이다.

해당 녹음 장치는 공무원증 케이스 뒷면의 버튼을 위로 올리면 최장 6시간 동안 녹음이 가능하다. 케이스 앞면에는 ‘따뜻한 말 한마디에 감사하다’는 말과 함께 ‘녹음중’이란 문구가 적혀있다.

동두천시는 현장에서 폭언 등이 발생했을 때 증거를 수집하거나 미리 녹음 사실을 민원인에게 알려 폭언·협박 등을 예방하는 효과를 얻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동두천시 측은 민원 담당 공무원들에게 안전한 근무 환경을 제공해 공무원의 업무 효율을 높이고 이를 통해 행정 서비스 향상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김기성 인턴기자·신진호 기자
많이 본 뉴스
‘민생회복지원금 25만원’ 당신의 생각은?
더불어민주당은 22대 국회에서 전 국민에게 1인당 25만원의 지역화폐를 지급해 내수 경기를 끌어올리는 ‘민생회복지원금법’을 발의하겠다고 밝혔습니다. 민주당은 빠른 경기 부양을 위해 특별법에 구체적 지원 방법을 담아 지원금을 즉각 집행하겠다는 입장입니다. 반면 국민의힘과 정부는 행정부의 예산편성권을 침해하는 ‘위헌’이라고 맞서는 상황입니다. 또 지원금이 물가 상승과 재정 적자를 심화시킬 수 있다고 우려합니다. 지원금 지급에 대한 당신의 생각은?
찬성
반대
모르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