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단독] 檢, “박영수, 우리은행 통해 대장동 일당 도왔다고 들어” 대장동 분양업자 진술 확보[로:맨스]

[단독] 檢, “박영수, 우리은행 통해 대장동 일당 도왔다고 들어” 대장동 분양업자 진술 확보[로:맨스]

곽진웅 기자
곽진웅 기자
입력 2023-06-09 17:30
업데이트 2023-06-09 17:3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박영수 전 특검, 대장동일당 도왔다고 전해들어”
대장동 관계자들, 한목소리로 “박영수 사업 관여”
박영수 측, ‘사실무근’이라며 의혹 관련 전면 부인

檢, 박영수 전 특검 이르면 다음 주 소환 전망

이미지 확대
박영수 전 특별검사
박영수 전 특별검사 박영수(가운데) 전 특별검사가 지난 2017년 8월 7일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방법원에서 열린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의 결심 공판에 출석하기 위해 법정으로 향하고 있다.
‘50억 클럽’ 의혹을 수사하는 검찰이 박영수 전 특별검사의 인척이자 대장동 분양대행업자를 조사하는 과정에서 “박 전 특검이 우리은행을 통해 대장동 일당을 도왔다고 들었다”라는 취지의 진술을 확보한 것으로 9일 파악됐다. 대장동 일당을 포함한 관계자들이 한목소리로 박 전 특검 측이 사업에 개입했다고 주장하는 가운데 박 전 특검은 이러한 사실을 전면 부인하고 있다.

서울신문 취재를 종합하면 서울중앙지검 반부패수사1부(부장 엄희준)는 최근 박 전 특검의 ‘200억 수재 혐의’와 관련해 분양대행업자 A씨를 조사하는 과정에서 “(컨소시엄 구성 등과 관련해) 박 전 특검이 우리은행을 통해 대장동 일당을 도왔다고 전해 들었다. 박 전 특검 성향상 한번 만나보라고 연결 정도는 해줬을 수도 있을 것 같다”는 취지의 진술을 확보했다. A씨는 기억이 흐릿하다면서도 당시 대장동 일당이 박 전 특검에게 우리은행 쪽에 연결을 부탁하려고 한다는 얘기도 들었다고 한다.

다만 A씨는 박 전 특검이 200억원 상당의 대가를 약속받고 대장동 일당을 도왔다는 의혹에 대해서는 “박 전 특검이 몇백억이라는 돈을 약속받고 도와주는 그런 분은 아닌 것으로 알고 있었다. 이 상황을 이해하기 어렵다”라고 진술한 것으로 전해졌다. 대가성과 관련해 구체적인 내막은 잘 모른다는 취지다.
이미지 확대
화천대유자산관리 대주주 김만배씨
화천대유자산관리 대주주 김만배씨 대장동팀의 ‘로비스트’로 지목된 화천대유자산관리 대주주 김만배 씨가 지난 2월 17일 오전 서초구 서울중앙지방법원에서 열리는 구속 전 피의자 심문(영장심사)에 출석하기 위해 법정으로 향하고 있다. 연합뉴스
검찰은 박 전 특검이 대장동 일당의 청탁으로 우리은행을 컨소시엄에 참여시키는 대가로 200억원 상당의 대장동 땅과 상가 건물 등을 약속받았다고 의심하고 있다. 그러나 우리은행이 출자 대신 여신의향서를 발급해주기로 하면서 박 전 특검 측이 받기로 한 금액이 50억원으로 줄었다는 게 검찰의 판단이다.

박 전 특검은 우리은행 이사회 의장으로 재직하던 2015년 3월 우리은행 성남금융센터에서 대장동 일당이 ‘1500억원 여신의향서’를 발급받을 수 있도록 도운 혐의를 받는다. 검찰은 우리은행 관계자들을 조사하는 과정에서 “김종원 전 부행장이 ‘책임은 내가 진다’고 말해 1500억원을 대출해주겠다는 여신의향서를 내줬다”는 취지의 진술도 확보했다.

박 전 특검 측은 이러한 사실을 전면 부인하고 있다. 우리은행 외에도 당시 사업에 관심 있는 다수의 은행이 여신의향서를 발급해줬고 그 당시는 박 전 특검이 사실상 퇴직 절차를 밟던 시기여서 관여할 수도 없었다는 주장이다.

대장동 일당은 박 전 특검에게 불리한 진술을 내놓고 있다. 화천대유자산관리 대주주 김만배씨는 최근 검찰 조사에서 “박 전 특검 측이 대장동 사업을 돕는 대가로 200억원 상당의 땅과 상가 건물 등을 요구했다”라고 진술한 것으로 전해졌다. 남욱 변호사와 정영학 회계사도 비슷한 취지로 진술한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박 전 특검의 측근인 양재식 변호사는 먼저 불러 조사한 이후 이르면 다음 주 박 전 특검을 불러 조사할 계획이다. 검찰은 양 변호사가 대장동 사업 관련 박 전 특검의 ‘손발’ 역할을 했다고 보고 있다. 검찰 관계자는 “소환조사를 위한 준비를 진행하고 있고, 조율을 마치면 조사를 진행할 것”이라며 “박 전 특검이 영향력을 행사한 부분에 대해서는 어느 정도 사안의 실체에 다가가고 있다”라고 말했다.
이미지 확대
[로:맨스]
[로:맨스] 법은 사람들의 이야기를 다루는 일입니다. 법원과 검찰청 곳곳에는 삶의 애환이 스며들어 있습니다. 복잡한 사건의 뒷이야기부터 어렵고 생소하게 느껴지는 법 해석까지, 법(law)과 사람들(human)의 이야기(story)를 서울신문 법조팀 기자들이 생생하게 전합니다.
곽진웅 기자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