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친명계 “잘못했다고 한 달에 한번씩 당대표 뽑나”... 이재명 사퇴론 일축

친명계 “잘못했다고 한 달에 한번씩 당대표 뽑나”... 이재명 사퇴론 일축

문경근 기자
문경근 기자
입력 2023-06-08 10:20
업데이트 2023-06-08 10:2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최원일 전 천안함장 항의받은 이재명 대표
최원일 전 천안함장 항의받은 이재명 대표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지난 6일 서울 동작구 국립서울현충원에서 열린 제68회 현충일 추념식장에서 최원일 전 천안함장(오른쪽)으로부터 항의를 받은 뒤 돌아서고 있다.
연합뉴스
대표적 친명(친이재명)계인 김영진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8일 비명계의 ‘이재명 대표 사퇴론’에 대해 “기승전 사퇴로 모든 사안을 판단한다면 사실 당 대표를 한 달에 한 번씩 뽑아야 하는 것 아니냐”며 이재명 대표의 사퇴론을 일축했다.

김 의원은 이날 SBS라디오 ‘김태현의 정치쇼’에서 “그런 문제에 관해 깊은 국민적인 평가와 판단, 그다음에 당원들과 당내 국회의원들의 여러 가지 비판적인 의견들을 겸허하게 수용하고, 이후 혁신위원장과 혁신위원장이 끌어나갈 혁신위가 제대로 된 민주당의 혁신을 만들어가는 그런 성찰적 반성으로 본다”며 “조금 더 일을 잘하라는 채찍질로 보는 게 어떨까 생각한다”고 말했다.

그는 최근 이래경 혁신위원장 낙마 사태와 관련해 ‘이 대표가 공식적인 유감 표명이나 사과할 계획이 없냐’는 질문에 “무한책임 발언 자체가 더 높은 차원의 성찰과 유감 표명”이라고 설명했다.이 대표가 전날 “당 대표가 무한책임을 지는 것”이라는 입장을 낸 것으로 충분하다는 취지로 풀이된다.

김 의원은 “실제 어제 책임이라는 발언 자체가 유감보다는 더 높은 차원의 성찰과 유감 표명이었다고 본다”며 “책임이라고 하면 ‘사퇴하냐’는 즉각적인 반응이 있을 수 있지만 책임이라는 발언 자체가 그런 유감과 절차, 과정에서 잘하지 못했던 부분에 대해 되새겨보고 판단이 있었지 않나 본다”고 말했다.

역시 친명계인 안민석 의원도 이날 BBS ‘전영신의 아침저널’ 라디오 인터뷰에 출연해 “현재 검찰 정권이 민주당의 분열을 노리고 있다. 이런 전략과 프레임 속에 빠져들어 가서는 안 된다”고 말했다.

그는 “혁신위원장 끈으로 혁신의 발목이 잡히는, 혁신의 ‘늪’에 빠져버리는 모양새가 됐다”면서도 “어제(7일) 이재명 대표가 모든 것은 본인의 책임이라고 말했는데, 그 정도면 사과했다고 본다”고 했다.
문경근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