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우리 환경인식 어떻게 변했을까....영상자료원 ‘문화영화와 환경’

우리 환경인식 어떻게 변했을까....영상자료원 ‘문화영화와 환경’

김기중 기자
김기중 기자
입력 2023-06-05 12:34
업데이트 2023-06-05 12:3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국립영상제작소가 1995년 제작한 ‘쓰레기 종량제 그후’ 스틸컷. 한국영상자료원 제공
국립영상제작소가 1995년 제작한 ‘쓰레기 종량제 그후’ 스틸컷. 한국영상자료원 제공
1971년 정부가 제작한 ‘공해에 도전’ 문화영화는 당시 환경보호의 방향을 명확히 보여준다. 도입부에서는 “경제 발전과 환경보존이라는 상극되는 두 가지 목표 달성을 위해서 우리는 이 무서운 환경오염과의 ‘싸움’에서 반드시 승리해야 한다”면서 “우리가 해야 할 일은 산업 발전이나 국가 근대화를 저해하지 않고 어떻게 하면 폐수 문제를 다스릴 수 있는가 하는 것”이라고 강조한다. 환경오염에 대한 경각심을 일깨우는 듯하지만, 경제 발전이라는 대의를 위한 수단으로 보는 시선을 그대로 드러낸다.

한국영상자료원은 문화영화를 통해 우리 사회 환경 인식이 어떻게 변화해 왔는지를 살펴보는 ‘문화영화와 환경’ 컬렉션을 환경의 날인 5일을 맞아 한국영화데이터베이스 홈페이지(kmdb.or.kr)에 공개한다고 밝혔다.

문화영화는 교육과 계몽, 선전을 목적으로 정부가 주도적으로 제작한 영상으로, 당대 시대상을 확인할 수 있는 자료다.

이번에 공개하는 컬렉션은 영상자료원이 소장한 1960~1990년대 필름 등 영상자료와 60편과 시나리오, 심의서류 등 문헌자료 등이다. 여기에 국가기록원, 한국정책방송원 등 기관이 보유한 주문형 비디오(VOD) 15편을 포함해 모두 75편으로 구성했다. 환경 인식이 시대적, 정책적 맥락과 어떻게 상호작용했는지 정리한 해제 원고를 함께 제공한다.

영상자료원은 이번 컬렉션에 대해 “환경 문제에 대한 과거 우리 사회의 무관심을 방증하는 자료들로, 환경 문제가 다른 대의를 위해 동원된 조연에 가까웠다는 사실을 마주하게 한다”면서 “과거 실수를 반복하지 않기 위해 역대 사회의 환경 인식을 반성적으로 돌아볼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김기중 기자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