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폭발음 같은 굉음” “집이 흔들릴 정도” 워싱턴DC 일대에 신고 빗발

“폭발음 같은 굉음” “집이 흔들릴 정도” 워싱턴DC 일대에 신고 빗발

임병선 기자
입력 2023-06-05 06:45
업데이트 2023-06-05 11:0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평온했던 일요일(4일) 오후 미국 워싱턴DC 일대를 혼란스럽게 만든 뒤 버지니아주 산악 지대에 추락한 경비행기 세스나 시테이션과 같은 기종의 모델. AFP 자료사진
평온했던 일요일(4일) 오후 미국 워싱턴DC 일대를 혼란스럽게 만든 뒤 버지니아주 산악 지대에 추락한 경비행기 세스나 시테이션과 같은 기종의 모델.
AFP 자료사진
미국 워싱턴 DC 일대에서 폭발음과 같은 굉음이 들리면서 신고가 빗발치는 등 소란이 벌어졌다. 규정을 어긴 경비행기를 군용기가 추격했고, 경비행기가 산악지대에 추락해 냈던 폭발음이었던 것으로 확인돼 가슴을 쓸어내렸다.

4일(현지시간) 현지 언론에 따르면 이날 오후 3시쯤 워싱턴DC와 이웃한 메릴랜드 및 버지니아 지역의 911 센터에는 굉음이 들렸다는 신고가 빗발쳤다.언론사에도 관련 제보가 잇따르는 등 굉음의 정체를 놓고 의문이 증폭됐다. 일부는 굉음이 폭발음과 같았다고 묘사했고, 일부는 굉음이 너무 커서 집이 흔들렸다고 말했다고 뉴욕타임스(NYT)가 보도했다.

영국 일간 인디펜던트에 따르면 기자 올리야 스쿠터캐스터가 “DC 일대 모든 주민들이 일부 집을 흔들 정도의 굉음을 들었다고 신고했다”고 포스팅했다. 토머스 오브라이언은 메릴랜드주의 가족과 페이스타임으로 대화하다가 굉음 때문에 통화가 끊겼다며 “아무도 이런 일을 초래한 것이 무엇인지 모르는 것처럼 보인다는 것이 괴이쩍다”고 트위터에 털어놓았다.

그 뒤 메릴랜드주 아나폴리스 당국은 “굉음은 승인된 국방부 비행에 따른 것이다. 이 비행이 음속 폭음(sonic boom·음속 이상으로 비행할 때 나는 큰 소리)을 유발했다”면서 “현재 가용한 정보는 이것이 전부”라고 안내했다.

국토안보부도 “오늘 오후 있었던 굉음 사건을 인지하고 있으며 현재 위협 요소는 없다”고 밝혔다.

이와 관련, 당국은 규정을 어기고 워싱턴 DC를 비행한 경비행기를 추격하기 위해 전투기를 출격시켰다고 로이터 통신이 보도했다. 전투기가 경비행기를 추격하면서 속도를 내서 ‘음속 폭음’이 발생했다고 정부 관계자는 이 매체에 전했다. 해당 경비행기는 뒤에 버지니아 북서부의 산악 지형에 추락했으나 전투기가 출격한 일과는 관련이 없다고 관계자는 설명했다.

다만 아직까지는 이 경비행기에 얼마나 많은 인원이 탑승하고 있었는지, 사상자 등 어떤 피해가 있었는지에 대해 알려진 것이 없다.

연방항공청(FAA)은 스푸트니크에 보낸 성명에서 “이날 오후 3시 30분쯤 세스나 시테이션(경비행기 기종)이 버지니아주 산악 지형에 추락했다”면서 “해당 비행기는 테네시주에서 뉴욕의 롱아일랜드 맥아더 공항으로 향하고 있었다”고 말했다. FAA는 이번 사고에 대한 조사를 정밀하게 진행할 예정이다.
임병선 선임기자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