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천재 조각가’ 권진규 50주기에…유족 바람대로 ‘영원한 집’ 들어섰다

‘천재 조각가’ 권진규 50주기에…유족 바람대로 ‘영원한 집’ 들어섰다

정서린 기자
정서린 기자
입력 2023-06-04 13:00
업데이트 2023-06-04 13: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서울시립 남서울미술관 1층에 들어선 조각가 권진규의 상설전 ‘권진규의 영원한 집’ 전경. 한가운데에는 작가가 1953년 일본 니카전에서 특대상을 수상한 작품으로, 앞쪽은 말머리, 뒤쪽은 기사의 등 등 직육면체 각 면마다 다른 형태와 깊이가 새겨진 ‘기사’(1953)가 자리해 있다. 서울시립미술관 제공
서울시립 남서울미술관 1층에 들어선 조각가 권진규의 상설전 ‘권진규의 영원한 집’ 전경. 한가운데에는 작가가 1953년 일본 니카전에서 특대상을 수상한 작품으로, 앞쪽은 말머리, 뒤쪽은 기사의 등 등 직육면체 각 면마다 다른 형태와 깊이가 새겨진 ‘기사’(1953)가 자리해 있다.
서울시립미술관 제공
“동선동 아틀리에에서 이 곳 권진규의 영원한 집까지 50분 거리입니다. 이 길을 꼬박 50년 걸려서 왔네요. 진규 오빠, 이제 새로운 시작이에요.”

구조의 본질을 파고들며 ‘영원한 예술’을 빚어냈던 조각가 권진규(1922~1973)의 50주기에 바라왔던 상설전시관이 문을 열자 여동생 권경숙씨는 감회에 젖어 읊조렸다.

지난 1일 서울 남현동 서울시립 남서울미술관에 문을 연 ‘권진규의 영원한 집’에는 유족이 일본에 흩어져있던 작품들을 어렵사리 모아 2021년 미술관에 기증한 작품, 새 소장작 등이 전시돼 있다. 과거 벨기에 영사관으로 지어졌던 미술관의 운명과도 ‘조응’한다는 점에서 의미가 각별하다.
이미지 확대
1905년 서울 중구 회현동에 벨기에 영사관으로 지어졌다가 도심재개발사업으로 관악구 남현동으로 옮겨진 서울시립 남서울미술관 전경.  정서린 기자
1905년 서울 중구 회현동에 벨기에 영사관으로 지어졌다가 도심재개발사업으로 관악구 남현동으로 옮겨진 서울시립 남서울미술관 전경.
정서린 기자
한희진 학예연구사는 “작가는 일제강점기에 태어나 한국과 일본을 어렵게 오가며 영원히 살아 숨 쉬는 작품을 만들고자 했다”며 “대한제국이 주권을 지키기 위해 중립국 정책을 추진하며 지어졌다 다른 용도로 쓰이다 옮겨진 건물과 작품은 굴곡진 동시대를 살아왔다는 점, 영원한 안식처를 찾았다는 점에서 서로를 품으며 존재와 의미를 더 공고히 하게 됐다”고 짚었다.
이미지 확대
두 다리를 땅에 단단하게 딛고 선 당당한 자세가 인상적인 나부(1953~1954). 권진규는 구조와 본질을 추구했기 때문에 생명력을 강조한 강건한 여성상을 만드는 등  남성와 여성 인체에 차이를 두지 않았다. 서울시립미술관 제공
두 다리를 땅에 단단하게 딛고 선 당당한 자세가 인상적인 나부(1953~1954). 권진규는 구조와 본질을 추구했기 때문에 생명력을 강조한 강건한 여성상을 만드는 등 남성와 여성 인체에 차이를 두지 않았다.
서울시립미술관 제공


미술관 1층에 들어서면 창툴, 선반, 가구 등에서 작가의 아틀리에가 연상되는 5개 전시실이 주제별로 26점의 작품과 88점의 자료를 품고 있다. 규모는 작지만 작가가 작품에 치열하게 몰두했던 도쿄 무사시노미술학교 시기(1949~1956)와 서울 아틀리에 시기(1959~1973)를 압축적으로 조망해 볼 수 있다.
이미지 확대
권진규가 1972년 3월 열린 이중섭의 15기 유작전을 다녀와 그의 1954년경 작품 ‘황소’, ‘흰 소’를 보고 크게 감동받아 모본으로 만든 ‘흰 소’(1972). 그는 이중섭과 함께 김환기, 박수근 등의 작품을 자주 칭찬한 것으로 알려졌다. 서울시립미술관 제공
권진규가 1972년 3월 열린 이중섭의 15기 유작전을 다녀와 그의 1954년경 작품 ‘황소’, ‘흰 소’를 보고 크게 감동받아 모본으로 만든 ‘흰 소’(1972). 그는 이중섭과 함께 김환기, 박수근 등의 작품을 자주 칭찬한 것으로 알려졌다.
서울시립미술관 제공
지난해 작가의 탄생 100주년을 맞아 서소문 서울시립미술관에서 열렸던 특별전에는 나오지 않았던 작품 4점(도모, 자소상, 불상 2점)도 소개됐다. 그가 창작의 순간에 남긴 메모와 기록을 생생하게 담은 드로잉북 십수점도 영인본으로 전시실에 놓여 있어 작가의 통찰과 영감의 순간을 함께 느껴볼 수 있다.

미술관 측은 앞으로 새로운 연구 성과를 반영해 작품, 자료 등을 일부 혹은 전면 교체하며 2년마다 상설전을 새롭게 단장할 계획이다. 최은주 서울시립미술관장은 “앞으로 남서울미술관이 권진규의 예술 세계를 영구히 잘 보존하고 널리 알리는 집으로 자리 잡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이미지 확대
‘권진규의 영원한 집’ 상설전에서는 작가의 주요 작품 드로잉과 활동 당시 사진, 지인에게 쓴 편지 등 다양한 자료를 통해 작가의 생각과 궤적을 짚어볼 수 있다. 서울시립미술관 제공
‘권진규의 영원한 집’ 상설전에서는 작가의 주요 작품 드로잉과 활동 당시 사진, 지인에게 쓴 편지 등 다양한 자료를 통해 작가의 생각과 궤적을 짚어볼 수 있다.
서울시립미술관 제공


정서린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