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EBS와 더 비슷해진 ‘6월 모평’…대입 준비 어떻게 할까[에듀톡]

EBS와 더 비슷해진 ‘6월 모평’…대입 준비 어떻게 할까[에듀톡]

김지예 기자
김지예 기자
입력 2023-06-03 11:00
업데이트 2023-06-03 11: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국어·수학 교재와 같은 지문·유형 출제
‘킬러 문항’ 감소 등 수능 기조 예고
N수생 등 변수…“수시 전략 세워야”

이미지 확대
2024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6월 모의평가가 치러진 1일 서울 용산구 용산고등학교에서 3학년 학생들이 시험을 치고 있다. 사진공동취재단
2024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6월 모의평가가 치러진 1일 서울 용산구 용산고등학교에서 3학년 학생들이 시험을 치고 있다. 사진공동취재단
지난 1일 2024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수능) 6월 모의평가가 끝났습니다. 문이과 통합 3년차 수능을 앞두고 재학생과 졸업생이 같이 치르는 첫 모의평가입니다. 지난 3월 수능을 출제하는 한국교육과정평가원이 ‘EBS 체감 연계율’을 높이겠다고 밝혔는데 이번 ‘6월 모평’에서 이런 경향이 보였다는 분석입니다.

‘체감 연계율’을 높이는 것은 연계 문항이 지난해보다 EBS 교재와 더 비슷해진다는 의미입니다. 기존 간접 연계 방식과 50% 수준 연계율은 변화가 없지만 지문·그림·도표를 조금 덜 변형해 학습 부담을 덜어준다는 취지입니다.
이미지 확대
입시 업계에 따르면 6월 모평 국어 영역에서는 독서 4개 지문 중 3개 지문이, 문학 출제에 활용된 6개 작품 중 3개 작품이 EBS 교재와 연계된 것으로 나타나 연계 체감도가 높았습니다. 수학 영역은 문제 유형 자체가 매우 유사한 문항이 공통과목과 미적분에서 출제됐습니다. 2022학년도부터 100% 간접 연계로 축소된 영어 영역도 체감 연계가 높아졌다는 반응입니다. 이런 기조가 수능까지 이어질 것이라는 전망도 나옵니다.

초고난도 문항(킬러 문항)을 줄이고 선택과목 간 난도차를 줄이는 기조도 반영됐다는 분석입니다. 국어·수학은 대체로 공통과목이 다소 어렵게 출제됐고, 선택과목은 작년 수능처럼 공통과목에 비해 평이한 수준이었다고 합니다. 선택과목간 난이도 차이를 줄여 유·불리 문제를 완화하려는 의도로 보입니다.

다만 실제 수능에서는 난도 조절이 쉽지 않다는 예상도 나옵니다. 올해 재수생 등 ‘N수생’이 역대 최고 비율을 차지할 것으로 예상되고, ‘반수생’ 등 6월 모평을 치르지 않은 졸업생도 많기 때문입니다. 임성호 종로학원 대표는 “이번 모의평가에서 강사들의 예상과 실제 수험생들의 난도가 불일치했다”며 “코로나19 세대의 학력 수준도 변수가 될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

전문가들은 EBS 교재 학습의 중요성을 강조합니다. 6~7월 대학들이 ‘대학어디가’ 홈페이지에 공개하는 2023학년도 입시 결과(국어·수학·탐구 백분위 평균 70%컷)도 참고 자료입니다. 6월 모평 성적을 바탕으로 대략적인 위치를 예상해보고 수시 지원 대학을 추려보는 것도 필요합니다. 우연철 진학사 입시전략연구소장은 “수능에서 6월 모의평가에 비해 월등히 좋은 성적을 거두기는 쉽지 않다”며 “현시점에서 본인에게 유리한 수시전형을 찾아 전략을 수립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했습니다.

김지예 기자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위기 당신의 생각은?
정부의 의대 정원 증원 발표 후 의료계와 강대강 대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료인력 공백이 장기화하면서 우려도 커지고 있습니다. 의료공백 위기에 대한 당신의 생각은 어떤가요.
의료계 책임이다
정부 책임이다
의료계와 정부 모두 책임있다 
모르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