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아붐 박사 소천에 애도 메시지 NCCK “영원히 편안한 쉼 누리시기를”

아붐 박사 소천에 애도 메시지 NCCK “영원히 편안한 쉼 누리시기를”

류재민 기자
류재민 기자
입력 2023-06-02 17:25
업데이트 2023-06-02 17:2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아그네스 아붐 박사. 세계교회협의회 제공
아그네스 아붐 박사. 세계교회협의회 제공
한국기독교교회협의회(NCCK)가 세계교회협의회(WCC) 전 의장 아그네스 아붐 박사의 소천 소식에 애도 서신을 발표했다.

NCCK는 2일 “아그네스 아붐 박사의 소천에 깊은 애도를 표하며 그의 급작스런 죽음 앞에 슬픔에 잠겨 있을 세계 에큐메니칼 공동체와 함께 위로를 나눈다”고 전했다. 아붐 박사는 지난달 31일 고향 케냐에서 73세 나이로 사망했다.

NCCK는 “아붐 박사께서 삶의 실천으로 몸소 보여주신 교회일치 운동을 향한 헌신과 열정을 오래도록 기억할 것”이라며 “세계교회협의회의 첫 번째 아프리카 여성 의장으로서 국제 에큐메니칼 공동체를 ‘정의와 평화를 향한 순례’의 여정으로 이끌며 코로나19의 위기와 교회 분열의 위기 속에서 깊은 영적 지도력을 발휘해주셨다. 이는 각 지역의 교회공동체가 그리스도의 예언자적 사명을 수행하고 마음을 담은 협력의 관계로 동행하는 데에 크게 기여했으며 에큐메니칼 운동의 큰 업적과 유산으로 기록될 것”이라고 했다.

아붐 박사는 1998~2006년 WCC 의장, 2006~2013년 WCC 정책·기획 위원회 의장, 2013~2022년 WCC 중앙위원회 의장을 역임했다. 1975년 WCC 나이로비 총회를 시작으로 케냐 성공회 대표단으로서 1998년 WCC 하라레 총회, 2006년 포르토 알레그레 총회, 2013년 부산총회, 2022년 칼스루에 총회까지 아프리카 여성 비목회자 출신으로 일생을 에큐메니칼 운동에 헌신했다.

NCCK는 “한국교회 에큐메니칼 전통과 역사 속에서 함께 순례의 길을 걷는 모든 신앙의 벗들과 다시 한번 아그네스 아붐 박사님의 소천을 깊이 애도하며 하나님의 품 안에서 영원히 평안한 쉼을 누리시기를 간절히 기도한다”고 전했다.

류재민 기자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