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추가 발사 예고한 김여정 “위성 발사, 주권적 권리”

추가 발사 예고한 김여정 “위성 발사, 주권적 권리”

서유미 기자
서유미 기자
입력 2023-06-02 00:50
업데이트 2023-06-02 00:5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정찰위성 곧 임무수행 착수할 것”
한미 대화 촉구에 “필요성 못 느껴”

이미지 확대
김여정 북한 노동당 부부장.
김여정 북한 노동당 부부장.
김여정 북한 노동당 부부장은 군사정찰위성 발사에 실패한 다음날인 1일 위성 발사가 자위권에 속한다며 “정찰위성은 머지않아 임무 수행에 착수할 것”이라고 추가 발사를 시사했다.

조선중앙통신에 따르면 김 부부장은 이날 ‘그 누구도 위성 발사에 대한 우리의 주권적 권리를 부정할 수 없다’는 제목의 담화에서 북한의 정찰위성 발사가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결의의 위반이라고 한 미국 국가안전보장회의 전략소통조정관을 비판하면서 이같이 주장했다.

김 부부장은 “우리의 위성 발사가 규탄을 받아야 한다면 미국부터 시작해 이미 수천개의 위성을 쏘아 올린 나라들이 모두 규탄을 받아야 한다는 것”이라며 미국을 향해 “그야말로 자가당착의 궤변”이라고 비난했다. 그는 또 미국의 정찰자산을 언급하며 “우리의 일거일동을 살피기에 여념이 없는 미국이 우리의 정찰위성 발사를 걸고 드는 것은 적반하장 격”이라고 했다.

김 부부장은 특히 “불안, 초조해하는 미국과 그 주구들의 심리를 읽으며 정찰수단 개발에 더 큰 힘을 쏟아부어야 하겠다는 것을 의식하고 있다”며 “확언하건대 정찰위성은 머지않아 우주궤도에 정확히 진입해 임무수행에 착수하게 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는 한미가 북한에 대화 복귀를 촉구한 데 대해서는 “대화할 내용도 없고 대화의 필요성도 느끼지 않는다”고 분명한 선을 그었다.

북한이 재차 정찰위성 추가 발사 의지를 밝히면서 당초 예고했던 오는 11일 0시 안에 발사할 가능성에 관심이 모인다.

조너선 맥도웰 하버드 스미스소니언 천체물리학센터 연구원은 “북한 발사체의 무선 데이터 원격 측정 능력이 높더라도 무엇이 잘못됐는지를 알아내려면 며칠이 걸릴 것”이라며 “발사체 엔진을 고치고 전자 장치를 변경할 경우에는 최소 몇 주가 걸릴 수도 있다”고 말했다.
서유미 기자
2023-06-02 4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