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천연기념물 광주 수달, 로드킬 막아라”

“천연기념물 광주 수달, 로드킬 막아라”

서미애 기자
서미애 기자
입력 2023-05-29 14:00
업데이트 2023-05-29 14: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광주 5년간 수달 13마리 중 9마리 로드킬
광주환경연, SNS서 수달보호차원에 펀딩

이미지 확대
수달. 국립생태원 제공
수달. 국립생태원 제공
광주지역 환경단체가 멸종위기종인 수달의 서식지 조사와 로드킬 예방을 위한 모금 활동에 나섰다.

29일 광주 환경운동연합에 따르면 최근 멸종 위기종인 수달의 교통사고가 잇따르자 개체 수 보호를 위해 다음달 24일까지 모금운동을 벌이기로 했다고 밝혔다.

지난 2018년부터 5년간 폐사 신고된 광주 지역 수달 13마리 중 9마리가 광주천·영산강변 주변 도로에서 교통사고로 죽은 것으로 집계됐다.

하지만 이러한 잇단 사고에도 불구하고 광주지역내 로드킬 예방 장치나 수달 현황 조사는 없었다.

이에 환경운동연합은 이번에 모금한 기부금으로 전문가·시민 활동단과 수달 서식지를 조사해 자료로 정리할 방침이다.

또 수달 서식지 주변 쓰레기를 줍고 로드킬 방지 시설(수달 안전 신호등)을 설치해 개체를 보호한다.

수달은 천연기념물 제330호로 지정된 보호종이자 환경부 멸종위기 1급 야생생물이다. 물 환경 건강도를 판단하는 지표종이기도 하다.

현재 수달은 무등산과 연결된 광주천과 영산강·황룡강, 습지에서 목격되고 있다. 지난 2012년 광주시 광주천 동·식물 ‘자연생태계조사’에서 수달 서식·배설물이 제2수원지~영산강 합류지점(19.5㎞) 3개 모든 구간에서 확인된 바 있다.

한편 수달은 생태적 건강성을 상징하는 지표종이다. 수달이 서식한다는 것은 수달의 먹이가 되는 물고기들이 있다는 것이고, 그런 물고기들이 살 수 있을 정도의 하천 생태계가 유지되고 생태적 건강성이 어느 정도 남아 있다는 증거이다.

광주환경운동연합은 “더 늦기 전에 수달 서식지를 보호하고 로드킬로부터 수달을 보호하기 위해 안전 신호등 설치가 필요하다”며 수달이 로드킬 당한 장소를 중심으로 안내판을 설치해 운전자의 주의를 이끌어 내거나, 도로 바닥 또는 도로 갓길에 자동차 라이트 반사판이나 야광 표지판, 속도 줄이기 안내판 설치 등을 촉구했다.
광주 서미애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