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포토] 진실화해위, 한국전쟁 아산 민간인 학살 유해 공개

[포토] 진실화해위, 한국전쟁 아산 민간인 학살 유해 공개

김태이 기자
입력 2023-03-28 11:33
업데이트 2023-03-28 11:3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한국전쟁 당시 충남 아산에서 인민군에 부역한 혐의로 학살당한 민간인 추정 유해가 발굴됐다.

2기 진실·화해를위한과거사정리위원회(진실화해위)는 아산시 배방읍 공수리 성재산 일대에서 한국전쟁 때 부역 혐의로 희생당한 민간인들로 보이는 유해 40구가량을 발견했다고 28일 밝혔다.

진실화해위에 따르면 유해는 폭 3m·길이 14m의 방공호를 따라 빽빽하게 매장돼있었다. 대부분은 20대 후반∼40대 초반의 건장한 남성으로 추정됐으며 상당수 유해는 무릎이 굽혀진 상태로 발견됐다.

머리에는 파랗게 녹슨 탄피가 얹혀있고, 손목에는 군용전화선 ‘삐삐선’으로 보이는 전선이 감겨있었다. 양손이 결박된 채 총살당한 직후 매장된 것으로 보인다고 진실화해위 측은 설명했다.

현장에서는 A1 소총 탄피 57개와 탄두 3개, 카빈총 탄피 15개, 일제강점기 때 일본군이 사용한 소총인 99식 소총 탄피 등이 다량 발굴됐다.

아산 부역 혐의 민간인 희생 사건은 1950년 9∼11월 아산 공수리 성재산 방공호와 백암리(새지기) 일대에서 지역 주민들이 인민군 점령 때 부역했거나 그 가족이라는 이유로 경찰과 치안대 등에게 집단 살해된 사건이다.

국가기관이 한국전쟁 당시 부역 혐의로 희생된 사건의 유해 발굴에 나선 것은 처음이다.

2018년 아산시도 자체 유해발굴사업을 통해 배방읍 뒷터골 폐금광터에서 어른 150명, 어린이 58명 등 총 208구의 유해를 발굴한 바 있다.

진실화해위는 이 사건 희생자들이 가족 단위로 살해됐으며 유족이 없는 경우가 많아 그간 유해 수습이 거의 이뤄지지 않았다고 설명했다.

앞서 1기 진실화해위는 관계자 진술과 기타 자료를 토대로 아산시 일대에서만 총 800여명이 희생된 것으로 보고 2009년 5월 진실규명 결정을 내렸다.
온라인뉴스팀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