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美인권보고서, 尹정부 MBC보도 대응 관련 ‘폭력·괴롭힘’ 평가 삭제, 왜

美인권보고서, 尹정부 MBC보도 대응 관련 ‘폭력·괴롭힘’ 평가 삭제, 왜

이경주 기자
이경주 기자
입력 2023-03-22 15:37
업데이트 2023-03-22 15:3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미국 측도 부적합한 분류였다는데 공감한 듯

독·프 등은 기자에 대한 물리적 폭력 사례를 명시
이미지 확대
미국 국무부 인권보고서의 20일(현지시간) 초판과 21일 재판. 국무부 홈페이지 캡쳐
미국 국무부 인권보고서의 20일(현지시간) 초판과 21일 재판. 국무부 홈페이지 캡쳐
미국 정부가 윤석열 대통령이 지난해 9월 뉴욕 방문 때 비속어 사용했다는 MBC의 보도와 관련한 논란을 ‘폭력과 괴롭힘’으로 분류한 지 하루만인 21일(현지시간) 이를 삭제했다. 한미 간 의사소통 결과 미국 측도 부적합한 분류였다는데 공감한 것으로 알려졌다.

●국무부, ‘폭력과 괴롭힘’ 소제목 삭제해 다시 올려


미 국무부는 이날 연례 인권보고서의 한국 편에 있던 ‘폭력과 괴롭힘’ 소제목이 삭제된 보고서를 홈페이지에 다시 올렸다. 전날 공개한 ‘2022년 국가별 인권 보고서’에서는 윤 대통령이 MBC의 보도에 대해 ‘국가 안보를 위험에 빠뜨릴 수 있다’고 언급한 것, 지난해 11월 순방 때 MBC에 대해 대통령 전용기 탑승을 배제한 것 등을 다뤘다. 이에 8개 언론이 공동 성명을 내 ‘언론의 자유에 대한 명백한 도전’으로 규탄했다고도 했다. 관련 내용을 다룬 보고서 문단의 소제목을 ‘폭력과 괴롭힘’으로 표현했다.

●인권보고서 내용 수정, 이례적 평가

이에 대해 한국 내에서는 미 국무부가 윤 대통령의 언론관을 비판한 것처럼 다뤄졌다. 그러자 미국은 198개국에서 취합된 사례를 국가별로 취합한 뒤 이미 정해놓은 소제목에 따라 기계적으로 분류했다는 입장을 나타냈다.

우리나라 정부도 외교채널을 통해 미국과 소통했다. 미 국무부는 MBC 보도 논란을 ‘폭력과 괴롭힘’으로 분류하는 것은 부적합하다는 판단을 내린 것으로 알려졌다. 미 국무부가 신속하게 인권 보고서상의 표현을 삭제한 것은 한국의 정권 교체 이후 처음 나온 이번 인권보고서상의 여러 표현을 두고 벌어진 한국 내 논란을 의식했기 때문으로 보인다. 워싱턴DC 외교가에서도 인권 보고서의 내용이 수정되는 것은 극히 이례적이라는 평가가 나온다.

●한국, 미국 주도 민주주의 정상회의 공동 개최국

특히 우리나라는 미국이 주도해 오는 29~30일 개최하는 민주주의 정상회의의 공동 개최국이고, 다음 달 윤 대통령이 국빈으로 미국을 방문하는 상황도 영향을 미친 것으로 관측된다.

이에 대해 박진 외교부 장관은 국회 외통위에서 국무부 인권 보고서에 대해 “언론 보도에 대해 비정부기구(NGO) 등의 단체에서 언급한 내용을 인용하는 방식으로 취합 기술한 것”이라며 “각 사안에 대한 평가라든지 미국 측 정책적 판단은 포함된 것이 아니라는 게 미국 국무부의 설명”이라고 말했다.
워싱턴 이경주 특파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