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국가보안법 시행에 탈출한 ‘발없는 새’…홍콩인 영국서도 자유침해 우려

국가보안법 시행에 탈출한 ‘발없는 새’…홍콩인 영국서도 자유침해 우려

윤창수 기자
윤창수 기자
입력 2023-01-30 17:41
업데이트 2023-01-30 17:4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영국에서 홍콩인들이 홍콩 민주주의를 지원하는 집회를 열고 있다. 출처: 데모크라시 포 홍콩 페이스북
영국에서 홍콩인들이 홍콩 민주주의를 지원하는 집회를 열고 있다. 출처: 데모크라시 포 홍콩 페이스북
홍콩 민주화시위 이후 자유를 찾아 영국으로 이주한 홍콩인들의 집회와 시위의 자유에 또 다시 족쇄가채워진다는 우려가 커지고 있다.

29일(현지시간) 가디언 등에 따르면 영국 시민단체인 ‘홍콩 민주주의’는 수엘라 브레이버만 내무부 장관에게 경찰의 엄격한 홍콩인 집회 반대 조치에 반발하는 공개서한을 보냈다.

영국 정부는 지난 16일부터 잉글랜드와 웨일스 지역에서 경찰의 집회와 시위에 대한 통제력을 강화하는 조치를 시행하면서 중국 공산당 반대 시위를 하는 홍콩인까지 통제 대상으로 지적되고 있기 때문이다. 영국 경찰 당국은 전과가 없는 시위 참가자들까지도 인터넷 사용을 제한하거나 위성위치확인(GPS) 장치를 차는 방안을 마련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홍콩 민주주의’는 “많은 홍콩인들은 두려움없이 자유를 행사하기 위해 영국으로 왔는데, 영국의 홍콩인 집회를 막는 조치는 ‘공기 감옥’에 가두는 것과 같다”며 중국을 피해 이주한 홍콩인들의 트라우마를 상시키시고 있다고 말했다.

마치 1997년 영국의 홍콩 반환을 앞두고 암울한 홍콩 청춘들의 삶을 담은 왕가위 감독의 영화 ‘아비정전’(1990년) 속 ‘발 없는 새’와 닮았다. 중국으로 귀속되는 홍콩인을 상징하는 ‘발 없는 새’는 지상에 닿지 못하고 끝없이 부유하는 그들의 현실을 가리킨다.
이미지 확대
영국 정부에서 발급하는 BN 비자로 런던에 정착했으나 우울증과 불면증으로 극단적 선택을 한 27세 홍콩여성 호이킹. 출처:호이킹 페이스북
영국 정부에서 발급하는 BN 비자로 런던에 정착했으나 우울증과 불면증으로 극단적 선택을 한 27세 홍콩여성 호이킹. 출처:호이킹 페이스북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는 영국이 홍콩인들에게 특별 발급한 ‘BN(O)’ 비자를 받아 지난해 4월 영국 런던에 정착한 20대 홍콩여성의 비극을 전했다. 지난해 4월 런던으로 이주해 시민단체에서 일해온 호이킹(27)은 불면증, 불안, 우울증 등에 시달리다 7개월 만인 11월 스스로 목숨을 끊었다.

남매인 호위항은 법정에서 그녀가 극단적 선택을 하기 전에 생계를 걱정했고, 공동 주택의 비위생적 환경에 불만을 터뜨렸다고 말했다. 호이킹의 한달 수입은 900파운드(약 136만원)였다.

지난 2021년부터 영국은 홍콩인들에게 BN(O) 비자를 발급했으며 지금까지 15만명 이상이 신청해 14만 4576명이 비자를 받았다. BN 비자를 받으면 5년간 영국에서 거주 및 노동, 학업 등을 할 수 있으며 이후 시민권도 신청할 수 있다. 하지만 영국의 홍콩인들이 겪는 저임금이나 인종차별 문제가 크다는 지적이 제기된다.

홍콩의 억압도 더 강화되고 있다. 지난 설 연휴 기간 홍콩 당국은 폭력을 선동하는 책을 팔았다는 혐의로 6명을 체포했다. 이들은 2019~2020년 일어난 홍콩 민주화 시위를 다룬 책을 출판, 판매한 혐의를 받고 있다.

2020년 6월 홍콩의 국가보안법이 시행되기 전 설 연휴 기간이면 거리에서 정치를 풍자하는 책이나 기념품이 인기리에 팔렸던 것과 대비해 격세지감이다. 하지만 가디언은 국가보안법 시행 이후 홍콩 당국은 ‘늑대와 양’을 그린 어린이 책을 펴냈다는 이유만으로 19개월 징역형에 처해지고 있다. 홍콩 사법당국은 지난해 양이 홍콩인, 늑대가 중국 본토를 비유해 증오를 조장한다며 책을 쓴 언어치료사를 처벌한 바 있다.
윤창수 기자

많이 본 뉴스

22대 국회에 바라는 것은?
선거 뒤 국회가 가장 우선적으로 관심 가져야 할 사안은 무엇일까요.
경기 활성화
복지정책 강화
사회 갈등 완화
의료 공백 해결
정치 개혁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