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中해커 추정 세력, 문체부 유관기관 일부에 부당한 액세스 “자동 차단”

中해커 추정 세력, 문체부 유관기관 일부에 부당한 액세스 “자동 차단”

임병선 기자
입력 2023-01-26 08:36
업데이트 2023-01-26 08:3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사이버전쟁 연구조직인 이슈메이커스랩에 따르면 이번에 한국 정부 및 공공기관의 네트워크 공격을 선언한 중국 해커조직 ‘샤오치잉’(晓骑营)은 지난해에도 한국을 비롯해 전 세계를 공격했던 ‘Teng Snake’(腾蛇)의 후신인 것으로 드러났다. 해킹된 홈페이지 게시글 캡처
사이버전쟁 연구조직인 이슈메이커스랩에 따르면 이번에 한국 정부 및 공공기관의 네트워크 공격을 선언한 중국 해커조직 ‘샤오치잉’(晓骑营)은 지난해에도 한국을 비롯해 전 세계를 공격했던 ‘Teng Snake’(腾蛇)의 후신인 것으로 드러났다.
해킹된 홈페이지 게시글 캡처
중국의 해킹 집단이 12개 한국 학술기관 홈페이지를 해킹한 것으로 확인된 가운데 같은 세력으로 추정되는 이들이 문화체육관광부와 유관 기관 일부를 겨냥해 부정한 액세스 시도를 했던 것으로 추정됐다. 다만 이들의 시도는 시스템 감시 기능에 의해 자동 차단됐다.

사이버 보안을 담당하는 문화체육관광부 관계자는 지난 25일 연합뉴스와 통화에서 “설 연휴 기간인 21∼24일 문체부와 유관 기관 등 문체부 사이버안전센터가 보안관제를 담당하는 113개 기관 중 일부를 겨냥한 부정한 액세스 시도가 있었다”고 밝혔다. 이 관계자는 “해킹 관련 움직임이 있으면 (시스템에서) 자동으로 차단하게 돼 있다”며 “(한국 기관에 대한 해킹 예고가 있어) 예의 주시하고 있었다”고 덧붙였다.

부정한 접근을 시도한 세력의 정체는 아직 명확하게 규명되지 않았다. 다만, 중국 해커들이 한국 기관을 공격하겠다고 예고한 점이나 인터넷 프로토콜(IP) 정보 등으로 미뤄볼 때 국내 학술 기관 사이트를 공격한 이들과 같은 해커인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고 이 관계자는 설명했다.

이와 관련 전병극 문화체육관광부 1차관은 지난 25일 오후 사이버안전센터를 방문해 설 연휴에 비상 근무한 직원들을 격려하고 산하 공공기관에 보안 권고 사항을 전파해 사이버 공격에 철저하게 대응하라고 당부했다.

문체부에 따르면 중국 해커 조직은 설 연휴 기간 한국 정부 부처와 공공기관을 타깃으로 해킹 공격을 하겠다고 미리 경고했다.

한국인터넷진흥원(KISA)은 중국 해킹 그룹이 우리말학회, 한국고고학회를 비롯해 12개 학술기관의 홈페이지를 해킹한 것으로 확인됐다고 밝혔다.
임병선 선임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