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서울시, 작은도서관 예산 삭감 논란에 “지원 계속 추진”

서울시, 작은도서관 예산 삭감 논란에 “지원 계속 추진”

조희선 기자
조희선 기자
입력 2023-01-20 17:03
업데이트 2023-01-20 17:0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서울시청 전경. 서울시 제공
서울시청 전경. 서울시 제공
서울시가 작은도서관 예산 전액 삭감에 따른 논란이 확산하자 지원 사업을 계속 추진하기로 했다.

서울시는 20일 “그동안 성과가 미흡한 것으로 평가받은 작은도서관의 기존의 사업 방식을 개선하고, 지원 방안도 조속히 마련할 계획”이라며 “소요 재원은 추경 예산을 통해 마련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서울시 산하 서울도서관은 2012년 개관 후 지난해까지 매년 자치구가 관리하는 작은도서관 실적을 평가해 전체 작은도서관 중 35% 내외 도서관을 대상으로 1관당 평균 150여만원의 운영비를 지원해왔다.

그러나 올해는 성과 미흡을 이유로 관련 예산을 배정하지 않아 비판이 일었다. 서울시 보조금 심의위원회는 작은도서관이 2010년 548곳에서 2021년 904곳으로 10여년간 급격히 증가했지만 이용자 수와 대출 권수는 저조해 작은도서관 활성화 효과가 미흡하다고 판단했다.

심의위원회 결정 내용을 뒤늦게 보고받은 오세훈 서울시장은 관계 부서를 질책하고, 작은도서관 사업을 계속해서 추진할 수 있도록 개선 방안을 마련하라고 지시한 것으로 알려졌다.

시는 현재의 사업 방식을 개선해 자치구와 구립도서관, 작은도서관이 상호 협력하는 체계에서 운영될 수 있는 실질적인 지원 방안을 마련하기로 했다.

특히 지역 상황을 잘 알고 있는 자치구에서 지역 환경에 맞는 협력·지원 체계를 강화하고, 공공도서관과 작은도서관의 유기적인 관계도 강화할 방침이다.

서울도서관은 상반기 중 자치구, 작은도서관, 전문가 그룹 등과 협의를 거쳐 구체적인 지원 방안을 마련해 시행할 계획이다.
조희선 기자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