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금감원장 “새해 실물경기 더 위축… PF 등 집중 관리”

금감원장 “새해 실물경기 더 위축… PF 등 집중 관리”

강신 기자
강신 기자
입력 2023-01-01 13:14
업데이트 2023-01-01 13:1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2023년 신년사서 “불확실성 계속” 예측

이복현 금융감독원장. 서울신문DB
이복현 금융감독원장. 서울신문DB
이복현 금융감독원장은 새해 실물경제가 더욱 위축될 것으로 내다보고 부동산 프로젝트파이낸싱(PF) 등 리스크를 집중적으로 관리하겠다고 밝혔다.

이 원장은 1일 신년사에서 “대내외 경제의 불확실성은 새해에도 쉽게 해소되기 어려워 보인다. 지정학적 갈등이 장기화되는 가운데 긴축적 통화정책의 영향이 시차를 두고 현실화되면서 실물경제가 더욱 위축될 것”이라면서 “주요국 금리인상 불확실성도 상존하여 금융시장의 변동성이 확대될 우려가 있다”고 밝혔다.

이어 “대내외 리스크 요인별 상시 감시와 취약 부문 잠재 리스크 점검을 강화해 금융권의 위기 대응 능력을 확보하겠다”면서 “부동산 PF와 해외 대체 투자 등 고위험 자산의 리스크를 집중적으로 점검해 선제적 관리하겠다”고 했다.

그는 또 금융권 내부통제 강화 기조를 이어갈 뜻을 분명히 했다. 이 원장은 “금융의 책임성 강화를 통해 금융소비자 신뢰를 제고하겠다. 금융회사의 ‘책임경영’ 문화가 자리 잡을 수 있도록 경영진의 책임성 강화방안을 마련하는 한편, 내부감사협의제 운용 내실화 등을 통해 금융회사의 내부통제 역량을 제고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이 원장은 자본시장의 공정성 확보가 중요하다고 강조하고 “공매도 밀착 모니터링을 위한 인프라 개선과 업무 프로세스별 점검 등을 통해 공매도 감독을 강화하고 시장 변동성 확대에 편승한 시장 교란 행위는 엄중히 조치하겠다”고 경고하기도 했다. 중대 회계 부정에 대해 집중 감리 등을 통해 회계 부정에 대한 감독을 강화하겠다는 의지도 피력했다.

이외에도 서민금융의 안정적 공급 유도, 중소기업과 소상공인의 활력 회복을 위한 금융지원 확대, 통해 금융 데이터 산업 기반 확충, 금융권 녹색 분류 체계 적용 시스템 구축 등 새해 금감원의 감독 방향을 밝혔다.
강신 기자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