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올해 탄소 창업지원 사업 성료…“탄소창업 생태계 활성화 유도”

올해 탄소 창업지원 사업 성료…“탄소창업 생태계 활성화 유도”

입력 2022-12-27 13:41
업데이트 2022-12-27 13:4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한국탄소산업진흥원 제공
한국탄소산업진흥원 제공
산업통상자원부와 한국탄소산업진흥원이 주최하며 캠틱종합기술원이 주관하고 JB기술지주, 경북하이브리드부품연구원, 와이즈플래닛컴퍼니가 함께 힘을 모아 탄소분야 아이디어를 현실화하고, 탄소산업 분야 창업가를 위해 지난 7월부터 6개월동안 진행한 ‘탄소 산업 생태계 조성 및 확산사업–2022년 탄소 창업지원 사업’이 성료됐다.

27일 주최 측에 따르면 이번 탄소 창업지원 사업은 참가자 모집 단계부터 많은 관심을 모았다. 전년보다도 많은 65개팀이 신청했으며, 1차 서류 심사를 통해 총 31개 팀이 통과했다. 통과한 31개팀은 함께 모여 서로 아이디어를 공유하고, 소통하며 각자가 생각해 낸 탄소관련 창업아이템을 고도화하고, 실제 사업화 하기 위한 비즈니스 모델(BM)을 체계적으로 고도화해서 창업까지 이어지는 ‘카본 스타트업 해커로드’ 대회에 참여했다.

1박 2일간 진행된 대회에서는 참가 팀별 맞춤형 전문가 멘토링 및 비즈니스 모델 고도화, 밸류업 멘토링 등의 프로그램이 지원되었으며, 사업계획서를 보완해 최종 프레젠테이션 과정을 거쳐 최종적으로 23개 팀이 선발됐다.

선발된 23개팀에게는 사업화 지원비용(대학생 및 대학원생 최대 1000만원, 예비창업자 최대 4000만원, 초기창업자 최대 5000만원)이 지급됐고, 선발 기업들의 BM 고도화부터, 역량강화, 수요처 연계, 투자 유치 지원까지 다양한 프로그램을 지원했다.

탄소산업 역량강화를 위한 제품 설계 및 해석, 성형 등 BM고도화를 위한 탄소산업 전문가 활용 지원, 탄소 재료 및 제품에 대한 특성 및 내구성, 환경 등 기업의 스케일업 지원을 위한 탄소산업 시험분석지원, 창업기업의 마케팅 및 세일즈 역량 강화를 통한 직, 간접 수요처 연계를 위한 인텐시브 교육, 마케팅, 세일즈 프로그램, 탄소산업제품에 대한 홍보 및 수요처 발굴을 위한 국내외 전시회 참가지원, 투자유치 가능 기업의 역량강화를 위한 맞춤형 컨설팅 및 IR덱 제작을 지원하는 C-스타트업 투자유치 역량강화 등의 프로그램을 진행했다.

또 이달 초에는 탄소 창업지원 사업 참여기업들의 제품 개발 성과보고를 통한 사업의 실효성 제고와 탄소창업 활성화 유도를 위한 ‘2022년 창업 지원사업 성과보고회’를 진행했다. 성과보고회는 ▲제품개발 성과발표 ▲밸류업 전문가 코칭 및 특강 ▲네트워킹 ▲사업운영 의견청취 간담회 등의 프로그램으로 진행했으며, 2022년 운영된 탄소 창업지원 사업의 실질적인 성과를 확인하고, 사업운영 및 참여주체 등 45명이 참가한 가운데 내년도 창업지원 사업에 반영하기 위한 다양한 의견을 들을 수 있었던 자리였다.

이번 탄소 창업지원 사업을 주관한 노상흡 캠틱종합기술원 원장은 “이번 2022년 탄소 창업지원 사업은 탄소를 활용해 사업화를 준비하거나 진행하고 있는 전국의 많은 사람들의 관심과 창업가들의 열정을 확인할 수 있었다”며 “이런 열정에 보답하기 위해 단순히 제품 개발에서 그치는 것이 아니라 사업화 전반 및 실질적인 성과 창출까지 연결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고 전했다.

또 “캠틱종합기술원을 비롯한 JB기술지주, 경북하이브리드부품연구원, 와이즈플래닛컴퍼니까지 국내 최고의 전문가들의 다양한 특화프로그램 지원을 통해 기업의 성장역량 확보를 통해, 실제 금번 사업의 실효성을 제고하고 탄소창업 생태계 활성화를 유도할 수 있는 계기가 된 것 같다”고 덧붙였다.
온라인뉴스팀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