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단독] 우크라 국방차관 “푸틴 핵위협은 레토릭, 굴복 없다”

[단독] 우크라 국방차관 “푸틴 핵위협은 레토릭, 굴복 없다”

권윤희 기자
권윤희, 강국진 기자
입력 2022-12-12 22:18
업데이트 2022-12-13 00:2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방한 가브릴로프 첫 인터뷰

승전 뒤 EU·나토 가입 희망 피력
인프라 재건에 한국 지원 기대도

이미지 확대
볼로디미르 가브릴로프 우크라이나 국방부 차관
볼로디미르 가브릴로프 우크라이나 국방부 차관
“러시아의 핵위협은 허장성세에 불과하다. 우리는 굴복하지 않는다.”

볼로디미르 가브릴로프 우크라이나 국방부 차관이 러시아군을 우크라이나 영토에서 완전히 몰아낼 수 있다는 자신감을 드러냈다. 한국국방연구원의 ‘2022 홍릉국방포럼’에 참석하기 위해 방한한 가브릴로프 차관은 12일 서울신문과의 단독인터뷰에서 러시아의 핵위협은 “정치적 레토릭”에 불과하다고 평가절하하며, 9만명이 넘는 러시아군 사망자 등에서 보듯 크림반도를 비롯한 우크라이나 영토를 회복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가브릴로프 차관은 “핵위협은 이번이 처음도 아니고 익숙하다. 핵위협이 고조된 게 사실이지만, 러시아 내부 사정을 깊숙이 들여다봤을 땐 일종의 정치적 압박에 불과하다”고 말했다.

예비역 소장으로서 옛 소련군에서 복무한 경험이 있는 가브릴로프 차관은 러시아군의 전투 역량에 대해 냉정한 평가를 내렸다. 그는 “러시아군은 중앙집중화돼 있다. 푸틴 대통령 등 지휘부 통제가 너무 강하다”며 “이는 오늘날 현대전에 꼭 필요한 효율적이고도 창의적인 작전 수행을 어렵게 하는 장애요인”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푸틴은 아무런 도덕적 정당성도 없이 러시아 장병들을 사지로 몰아넣고 있다”며 “그에 비해 우크라이나 장병들은 조국과 가족을 지킨다는 의지로 똘똘 뭉쳐 있다”고 비교했다.

가브릴로프 차관은 전쟁이 끝난 뒤 유럽연합(EU)과 나토(북대서양조약기구) 가입을 기대한다는 희망도 드러냈다. 그는 “우크라이나는 동유럽 ‘최전선’을 수호하는 역할을 할 수 있다. 우리는 그런 자격이 있다”고 밝혔다. 그는 이어 “전쟁이 끝난 뒤에는 인프라 재건이 중요하다. 한국의 인도주의적 지원을 기대한다”고 강조했다.

권윤희·강국진 기자
2022-12-13 1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