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독일 격침에 도취된 일본 언론 “조 1위 땐 브라질 만나, 2위가 낫다”

독일 격침에 도취된 일본 언론 “조 1위 땐 브라질 만나, 2위가 낫다”

임병선 기자
입력 2022-11-27 12:03
업데이트 2022-11-27 15:3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27일(현지시간) 코스타리카와 2022 카타르월드컵 조별리그 E조 2차전을 앞둔 모리야스 하지메(왼쪽) 일본 대표팀 감독과 엔도 와타루 선수가 전날 공식 기자회견 도중 질문에 답하고 있다. 도하 AP 연합뉴스
27일(현지시간) 코스타리카와 2022 카타르월드컵 조별리그 E조 2차전을 앞둔 모리야스 하지메(왼쪽) 일본 대표팀 감독과 엔도 와타루 선수가 전날 공식 기자회견 도중 질문에 답하고 있다.
도하 AP 연합뉴스
거함 독일을 격파한 데 도취된 일본 매체가 조별리그 E조 1위로 16강에 올라가는 것보다는 조 2위를 차지하는 것이 낫다고 27일 김칫국을 마시기 시작했다. 모리야스 하지메 감독이 이끄는 일본 대표팀은 이날 오후 7시(한국시간) 코스타리카와의 조별리그 2차전에 나서 2연승을 달리면 승점 6으로 16강행 확정에 성큼 다가선다. 코스타리카를 7-0으로 따돌리며 무적함대의 위용을 자랑한 스페인(1승)은 다음날 오전 4시 독일(1패)과 여느 대회 결승 못지않은 치열한 승부를 펼친다.

현지 매체 ‘히가시스포웹’은 “일본을 향한 주목은 일본 내에 그치지 않고, 해외 축구팬들도 소셜네트워크서비스에서 ‘일본은 적어도 8강에 올라간다’, ‘아마 8강에 갈 것이다’는 등 ’모리호 재팬’(일본 대표팀 서포터스 애칭)이 목표로 하는 8강 이상 기대치가 높아지고 있다”며 “국내 팬들이나 서포터들의 기대치가 폭발적으로 올라가고 있다. 일찌감치 16강 진출 확정을 예상하는 목소리도 있다. 그 중에서 많은 의견은 조 2위 추천론”이라고 전했다.

이 매체는 “일본이 속한 E조는 16강 토너먼트에서 F조 진출 팀과 만난다. 뛰어날 것으로 예상했던 벨기에와 크로아티아의 공격에 대해 현지 미디어도 혹평을 내놓고 있다. 독일에 승리한 일본이 (벨기에, 크로아티아를) 충분히 이길 가능성이 높다”고 장밋빛 전망을 내놓았다. 이 기사는 이에 따라 “만약 일본이 E조 1위로 16강에 진출한다면 압도적인 실력을 자랑하는 브라질이 G조 1위를 차지할 가능성이 높다. 두 팀이 16강전에서 각각 승리하면 8강에서 맞붙게 된다. 반면 일본이 조 2위로 16강에 올라가면, 브라질과는 결승까지 맞붙지 않는 대진표”라고 설명했다.

매체는 “이런 이유로 일본 축구 팬이나 서포터들은 ‘일본이 조별리그 1위로 진출하면 브라질과 맞붙을 수 있어서 조 2위 통과가 바람직하다’, ‘2위로 올라가야 브라질과 반대 토너먼트로 간다’ 등 E조 2위가 바람직하다는 목소리가 많다”고 전했다.

그런데 냉정히 뜯어보면 나란히 승점 3인 스페인과 일본의 골 득실은 +7과 +1로 상당히 벌어져 있다. 이 현격한 격차를 모른 척하고 일본이 조 1위를 차지할 수도 있겠다고 생각한다니 다소 어이없다.

임병선 선임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