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물값이나 기름값이나’ 너도나도 자가용… 도하 도로는 전쟁터[김동현 기자의 Hayya 월드컵]

‘물값이나 기름값이나’ 너도나도 자가용… 도하 도로는 전쟁터[김동현 기자의 Hayya 월드컵]

김동현 기자
김동현 기자
입력 2022-11-21 20:50
업데이트 2022-11-22 00:0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개막전 경기장 주변에 교통대란
버스로 50분 가던 길 2시간 걸려
경찰은 VIP 차량 이동만 신경 써

이미지 확대
20일(현지시간) 2022 카타르월드컵 개막전이 열린 카타르 알코르의 알바이트 스타디움 주변 도로에 차량이 길게 늘어서 있다.
20일(현지시간) 2022 카타르월드컵 개막전이 열린 카타르 알코르의 알바이트 스타디움 주변 도로에 차량이 길게 늘어서 있다.
중동 산유국에선 물값보다 기름값이 싸다는 말이 있다. 땅만 파면 석유가 나오는 지역이라 나온 말이다. 아주 틀린 것은 아니지만 예전에는 맞고 지금은 틀렸다. 코로나19 이후 급격하게 원자재 가격이 급등하면서 카타르 휘발유 가격도 이제 물값보다 비싸졌기 때문이다.

21일(현지시간) 기준 카타르 주유소에서 휘발유 가격은 리터(ℓ)당 2카타르리얄(약 740원) 정도. 반면 물값은 500㎖ 1병 기준으로 편의점에서 1카타르리얄(370원)쯤 된다. 물값과 휘발유값이 엇비슷한 셈이다. 이마저도 전에 비해 크게 오른 것이다. 이렇게 물값이나 휘발유값이나 차이가 없다 보니 카타르에는 걸어 다니는 사람이 많지 않다. 대부분 차를 타고 다니고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사람도 적다. 그래서 현지인들은 “낮에 걸어 다니는 것은 외국인 노동자와 여행객 그리고 개밖에 없다”는 농담을 한다.

그런데 도로로 나와 보면 이야기는 달라진다. 월드컵을 앞두고 고속도로를 대폭 확장했다. 우리나라의 현대건설과 대우건설도 이 사업에 참여했다. 하지만 카타르 국민들의 수요를 못 따라가면서 교통대란이 발생하고 있다. 인구가 279만명 수준인 나라에서 말이다.

20일 ‘2022 카타르월드컵’ 개막전이 열린 알코르 알바이트 스타디움 주변에선 극심한 정체가 빚어졌다. 알라이얀의 대회 미디어 센터(MMC)에서 알바이트 스타디움까지 미디어 셔틀버스로 보통 40~50분이 걸리는데, 이날은 2시간이나 소요됐다. 나가는 길은 더 심했다. 특히 도심의 도로가 정비되지 않은 탓에 도하 시내 골목골목은 주차장으로 변했고, 밤 12시가 넘어서야 정체가 풀렸다.

그런데 조금 자세히 들여다보니 한국과 다른 것이 보였다. 보통 한국에서 이 정도 정체가 발생하면 교통경찰이 투입돼 정리를 해 준다. 그러나 카타르 경찰은 VIP 차량이 경기장 밖으로 나가는 곳에 집중 배치됐을 뿐 다른 곳에는 딱히 관심이 없는 듯하다. 정부가 국민이 아닌 권력자에게만 봉사하려 하는 이상 이 교통대란은 해결이 어려워 보인다.

김동현 기자
2022-11-22 21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