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낙하산 인사’ 의심 한수원 사외이사… 선임 9일 만에 사임

‘낙하산 인사’ 의심 한수원 사외이사… 선임 9일 만에 사임

김상현 기자
김상현 기자
입력 2022-11-11 11:54
업데이트 2022-11-11 16:2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국민의힘 김정재 의원 지역구 인사…당협위원회 간부 지내
정일영 의원 “지역 정치권 관계성 작용한 것 아닌가 의심”
박희정 시의원 “정치권 압력 없었다면 A씨 선임됐겠나”

한국수력원자력 경주 본사. 연합뉴스
한국수력원자력 경주 본사. 연합뉴스
경북 포항에서 숙박업소를 운영하고 있는 A씨의 한국수력원자력 사외이사 선임과 관련 ‘전문성’ 논란이 이어지자 A씨가 지난 9일 사의를 표명했다. 사외이사로 선임된지 9일 만이다.

11일 지역 정가 등에 따르면 A씨는 김정재 국회의원 지역구인 국민의힘 포항시 북구 당원협의회 간부를 지냈으며, 현재는 한 지역 언론사 전무이사로 재직중이다. 원자력 발전과 전력 산업과 관련한 이력이 전무해 한수원 사외이사로 선임과 관련 ‘낙하산 인사’라는 의혹이 이어졌다.

이와 관련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소속 더불어민주당 정일영 의원은 지난 9일 “A씨가 사외이사로 선임된 데는 지역 정치권과의 관계성이 더 중요하게 작용한 게 아닌지 의문이 든다”며 “전문성과 경험이 전무한 인물을 사외이사 후보군에서 걸러내지 못한 제도적 허점은 시정돼야 한다”고 지적했다.

사외이사 선임과 관련 한수원 인사검증시스템이 전혀 작용하지 않고, 외부인사로 꾸려진 임원추천위원회가 지명한 인사를 한수원이 그대로 의결하는 인사 체계가 정치권 낙하산 인사 의혹을 불러온다는 비판이다.

특히 A씨는 상임이사 공모에 제출한 자기소개서에서 탄소중립 등 전력산업 변화에 대한 대응과 관련 “현재 운영중인 숙박업소에서도 숙소 내 에어컨 필터 청소와 미사용 플러그 뽑기, 에너지 효율이 높은 전구 사용 등을 실천하고 있다”고 써 ‘자격’ 논란이 거세졌다.

A씨는 또 직무수행계획서에서 한수원 경영 혁신 방향을 묻는 질의에 “현재 운영 중인 숙박업소가 ‘2019 일산화탄소 중독 자살예방 지원사업’ 우수업소에 선정됐다”며 “이를 바탕으로 한수원이 더욱 안전하게 원전을 운영할 수 있도록 역량을 강화하고 중대재해 제로를 이루겠다”고 답했다.

민주당 소속 박희정 포항시의원은 11일 “국회의원은 한수원과 손톱만큼만 연관성이 있어도 측근을 사외이사 후보로 추천한다. 권력형 청탁 여부를 떠나 정치권의 추천이나 압력이 없었다면 임추위가 과연 A씨를 사외이사로 지명했겠나”고 반문했다.

이어 “원자력발전과 큰 연관이 없는 포항 지역 인사가 한수원 사외이사에 선임된 것 자체가 넌센스”라며 “언론계 몫이라는 말도 있지만 한수원의 에너지 정책과 경영 전반에 대한 자문하는 자리에 정치권이 추천하는, 특히 전문성이 없는 인사를 앉히는 관행은 사라져야 한다”고 지적했다.
포항 김상현 기자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